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금리인상 후 환율 변동성 '절반'…한은 "향후 인상속도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국회 기재위 현안보고
"향후 美금리 인상속도 지켜봐야…취약차주 이자부담은 우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이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정책금리를 인상한 이후 원·달러 환율 변동률이 절반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증권투자자금도 올들어 순유입 기조를 이어가는 등 안정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일단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보면서도 취약차주의 채무상환 부담과 신흥국 불안 등에 대해선 면밀히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한은은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하는 업무 현안보고 자료에서 "미 연준의 금리인상은 미국 경제의 회복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 세계교역과 우리경제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이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우선 지난 15일 FOMC에서 미국의 정책금리를 기존 0.50~0.75%에서 0.75~1.00%로의 인상이 결정된 후 주요국 금리가 하락하고 미 달러화는 약세로 전환됐다. 14일 기준 101.7을 기록했던 미 달러화지수(DXY)는 99.6으로 하락했고,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2.60%에서 2.41%로 내려갔다. 다우지수는 같은 기간 2만837에서 2만597로 하락했다.

한은은 "이번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인상했으나 향후 금리전망 경로가 종전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금리인상 가속화 우려가 완화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FOMC 이후 오히려 미 금리인상 가속화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원·달러 환율의 전일대비 변동률은 2월말 0.39%에서 이달들어 15일까지 0.66%으로 확대됐다가, FOMC 이후 24일까지 0.35%로 줄었다. 환율은 원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15일 1143.6원에서 1122.6원으로 하락했다.

주가는 국내 기업의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과 미국 금리인상 가속화에 대한 우려완화로 상승세를 지속했다. 코스피(KOSPI) 지수는 지난 2월말 2092에서 이달 15일 2133으로 올랐고, 24일엔 2169로 기세를 이어나갔다. 외국인의 증권투자자금의 순유입 규모는 이달 들어 확대되는 추세다. 이달 들어 24일까지 외국인의 주식 순매수 규모는 3조4000억원으로 지난달(4000억원) 대비 급증했다. 채권 보유액 역시 이달 1조1000억원 증가했다.

한은은 미 연준의 금리인상의 영향력은 향후 인상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미 금리인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될 경우 자본유출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외환보유액, 국가신용등급 등 대외건전성이 양호하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또 외국인 채권투자의 경우 장기투자자인 중앙은행, 국부펀드, 국제기구 자금 등 공공자금의 비중이 높아 내외금리차에 덜 민감하다는 것이다. 단, 신흥국 불안이 유발될 경우 국내로 그 영향이 전이될 수는 있다고 봤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원본보기 아이콘

가계부채를 두고선 국내 금리 상승으로 가계부담이 증가할 것으로 봤다. 한은은 가계대출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하면 가계의 추가로 부담해야 할 이자비용이 연간 9조원에 달할 걸로 추정했다. 일단 가계부문의 채무상환 능력은 대체로 양호한 걸로 평가했다. 가계부채의 3분의2 가량을 고소득·고신용자가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빚을 진 가구의 총부채 대비 총자산이 3.9배, 금융부채 대비 금융자산이 1.2배로, 가계의 자산 규모가 부채를 상회한다는 평가다.

취약차주의 이자부담 증가에 대해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주로 금리수준이 높고 변동금리인 비은행·신용대출에 의존하고 있어서다. 취약차주의 비은행 대출과 신용대출 비중은 각각 67.6%, 39.3%로 전체평균(42.9%, 21.9%)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

이어 미 연준의 금리인상이 국내 금리의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선 반박했다. 완만한 경제성장세와 보험사, 연기금은 견조한 국내체권 수요를 이유로 내세웠다.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지난 15일 1.76%에서 24일 1.68%로 되레 하락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작년 미국이 금리를 인상해 미국 장기시장금리가 100bp(1bp=0.01%p) 오르면 우리나라 장기금리는 29~47bp 오를 걸로 예상한 바 있다.

한은은 "자본유출 등으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실시할 것"이라며 "취약차주의 채무상환 부담 증대에 대해서는 정부가 별도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