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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빗홀을 따라 환상의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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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표, Instant landscape _ traveler #9, 2013,  artificial fur and charcoal on canvas, 112x162cm

김남표, Instant landscape _ traveler #9, 2013, artificial fur and charcoal on canvas, 112x16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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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주인공 앨리스는 시계를 보며 늦었다고 중얼거리는 흰 토끼를 따라 래빗홀(Rabbit Hole)에 들어갔다가 신비한 경험을 한다. 내 주변 어딘가에도 이러한 환상의 세계가 있지 않을까 상상한다.

‘래빗홀, 현실과 환상 사이’전은 오는 8일부터 내달 18일까지 롯데갤러리 일산점(안양점: 5월10일~6월6일)에서 열린다. 참여 작가(김남표, 현경, 이호철, 유선태, 정규리, 이소연, 이해민선. 김혜영) 여덟 명의 현실과 환상의 세계가 뒤섞인 회화작품 스물다섯 점이 공개된다.
이번 전시는 눈에 보이는 현실 너머 ‘환상의 세계’를 담아낸 8인 8색의 회화작품을 통해 자유롭고 풍요로운 상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김남표 작가는 캔버스 위에 목탄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인조 모피와 사물들을 붙여나감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초현실적 풍경을 만들어낸다.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보여주는 김남표의 작업은 꿈 속 풍경이 실제로 펼쳐진 듯 재미있고 유쾌하다.

이호철, Untitled, 2016, mixed media on canvas, 162x130cm(사진 왼쪽)/ 이소연, Blue Curtain, 2008, oil on canvas, 130x90cm

이호철, Untitled, 2016, mixed media on canvas, 162x130cm(사진 왼쪽)/ 이소연, Blue Curtain, 2008, oil on canvas, 130x9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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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경 작가는 전통굿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기괴하면서도 화려한 샤머니즘적인 작품을 그린다. 현대사회의 숨겨진 정치적 사회·문화적 이슈를 통해 현대인의 불안을 드러낸다. 이호철 작가는 극사실주의 기법으로 화면 속의 대상들을 비현실적으로 구성한다. 일상의 대상을 선명한 색채로 표현하되, 상징적인 배치를 통해 독특한 이미지로 바꿔놓는다.

유선태 작가는 오랜 외국생활로 인한 문화 차이, 미술 표현의 방법 및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등의 고민들을 초현실적 분위기가 감도는 풍경으로 표현했다. 정규리 작가는 꿈에서 나올법한 풍경처럼 무중력 공간 속에 서로 개연성 없는 엉뚱한 인물과 사물들을 뒤죽박죽으로 섞어놓는다. 이소연 작가는 자신의 자화상을 강렬한 인상과 미묘한 분위기로 표현한다. 이내 관람객은 몽환과 상상의 세계로 빠져든다.

유선태, 말과 글 오브제의 숲, 2010 , acrylic on canvas, 181.5x227cm(사진 위쪽) / 정규리, A Fake Love Song 2, 2008, oil on canvas, 70x100cm

유선태, 말과 글 오브제의 숲, 2010 , acrylic on canvas, 181.5x227cm(사진 위쪽) / 정규리, A Fake Love Song 2, 2008, oil on canvas, 70x100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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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김혜영, 이해민선 등의 젊은 신진작가들은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기묘한 풍경 작품을 통해 공간을 고정적 실체가 아닌 무엇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유동적인 것으로 그려낸다.

전시관과 작품은 현실 세계와 공상 또는 상상의 세계를 이어주는 래빗홀 역할을 한다. 눈앞의 현실이 담아내지 못한 흥미롭고 불가사의한 환상의 세계를 통해 오히려 우리 세계가 어떠한 모습인지 끊임없이 돌아보고 성찰할 기회를 준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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