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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수익 5000만원…사장님 안부러운 개인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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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방송 BJ, 청소년의 '워너비'로
후원제·프리롤 광고·브랜디드 콘텐츠 등 수익모델 다양
커머스와 손잡고 빠르게 성장

한달 수익 5000만원…사장님 안부러운 개인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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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청소년들 일부만이 즐기는 비주류 콘텐츠였던 개인방송(MCN)이 점점 대중화되면서 수익화 모델을 갖춰가고 있다.

24일 CJ E&M에 따르면 이 회사의 MCN 서비스 다이아티비에서 구독자 수 10만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만 130명이 넘는다. 업계에서는 구독자 수 10만명을 전업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100만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도 7명이며, 그 중 구독자수가 150만명에 육박하는 '대도서관'은 월 수익만 5000만원에 달한다.
개인방송의 주요 수익 모델은 후원제도, 프리롤(Pre-roll) 광고, 브랜디드(Branded) 콘텐츠로 볼 수 있다. 우선 후원제도는 시청자가 원하는 만큼 크리에이터에게 '별풍선'(아프리카TV) 등을 선물하는 방식이다. 주로 크리에이터가 60~70%를 가져간다. 최근 들어 유튜브, 카카오TV도 후원제도를 도입하면서, 후원제도는 실시간 개인방송의 주 수입원이 됐다.

유튜브 등 VOD 기준으로는 동영상 재생 전 5~30초 간 나오는 프리롤 광고가 대세다. 크리에이터는 CPM(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 기준으로 수익의 55%를 가져간다. 일반적으로 클릭 한 번에 1원으로 책정된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개인방송의 대중화에 따라 새롭게 만들어진 수익 모델이다. 주로 뷰티, 키즈, 게임 등 분야에서 스타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해당 상품을 사용해보고 체험기를 방영하는 식이다. 광고주들은 해당 영역에 관심이 많은 시청자에게 타깃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이를 선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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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최근 커머스 영역으로 개인방송이 확대되고 있다. 다이아티비는 지난해 오픈마켓 G마켓과 손잡고 '대도서관', '밴쯔' 등의 인기 크리에이터가 참여한 12개의 '쇼핑 어벤G스' 영상을 선보였다. 이들이 소개한 다양한 제품들은 평소보다 6~12배 이상 판매되는 효과를 얻었다.
KT는 지난해 8월 아예 커머스 시장을 염두하고 개인방송 플랫폼 '두비두(dovido)'를 출시했다. 두비두는 쇼핑몰 업체 '코리아몰'과 제휴를 맺고, 개인방송과 동시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글로벌 시장 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K-뷰티 등 한류 콘텐츠와 맞물리면서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이아티비는 지난해 중국의 파워블로거 '왕홍'들과 자사의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국내 화장품 매장을 탐방하는 '중국언니 서울을 만나다'를 제작했다. 웨이보ㆍ이즈보 등 중국 디지털 동영상 플랫폼에서 시청 건수만 한 달만에 152만건을 넘기도 했다.

유진희 MCN협회 사무국장은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게임, 뷰티 등 한국 개인방송 콘텐츠가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며 "올해는 커머스 광고주들이 선호할 소품이나 인테리어, 리빙 등 그동안 블로거들이 다뤘던 주제들이 개인방송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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