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삼성전자 뒷마당에 애플스토어 개설 물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임원 파견 강남역 삼성 플래그십 스토어 인근 물색"
"애플, 삼성과 본격 경쟁하겠다는 신호로 해석"
가로수길도 후보지…애플, 최근 강남 신사동 토지 임차 계약 주목
한국 유통 관련 직원 모집 공고 내기도


"애플, 삼성전자 뒷마당에 애플스토어 개설 물색"<WSJ>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애플이 한국에 직영 매장인 애플스토어를 개설하기 위해 서울 강남의 여러 지역을 물색한 것으로 나타났다.<본지 5월23일자 1면기사 참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첫번째 매장을 열기 위해 서울 강남역에 위치한 삼성전자 본사 건너 편을 오랫동안 탐문하고 다녔다고 보도했다.

이는 애플의 최대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다는 신호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설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전자의 가장 큰 경쟁사이자 고객사인 애플은 강남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3층짜리 플래그십 스토어 인근에서 매장 자리를 찾고 있다"며 "이를 위해 애플은 최근 몇달간 유통 관련 임원을 서울에 파견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3층짜리 플래그십 스토어'란 서초사옥에 있는 딜라이트숍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들은 월스트리트와의 인터뷰에서 "애플의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매장 개설까지는 1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애플은 서울에서 가장 붐비면서 삼성전자의 본사에서 가까운 강남역이나 서울의 패션가인 가로수길에 후보지를 물색했다"고 전했다.

뉴욕 맨해튼 W14st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뉴욕 맨해튼 W14st에 위치한 애플스토어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관련, 애플은 최근 가로수길 내에 있는 토지 3개 필지(강남구 신사동 534-14·18·19번지)에 대해 모두 48억4800만원을 주고 20년간(2016년 3월1일~2036년 2월29일) 임차권을 설정했다. 이 부지는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며 지하 2층, 지상 5층짜리 건물(건축면적 526㎡)이 세워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지난 8월 애플케어 지역 매니저(Area manager) 직원에 대한 모집 공고를 냈다. 이어 9월20일에는 한국 지역 콘트롤러(Controller) 직원 공고를 내면서 애플스토어를 개설하기 위해 준비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기대를 낳기도 했다.

애플은 월스트리트저널에 "우리는 한국에 스토어에 대해 어떠한 발표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답변을 거부했다.
애플 구인광고 페이지 캡처

애플 구인광고 페이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은 아시아에서 네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지만 애플은 그동안 고전해 왔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의 텃밭이었기 때문이다. 두 회사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80%를 차지한다. 애플은 그동안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량을 별도로 공개하지 않았다.

애플이 한국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것은 삼성전자의 홈그라운드에서 본격적으로 경쟁을 펼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애플스토어는 애플의 전진기자와도 같은 곳이다. 애플은 전략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때 먼저 애플스토어를 열었다. 직영 애플스토어를 통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입소문을 확대하는 한편,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그동안 애플은 프리스비 등 국내 유통점과 제휴해 소매점을 운영해 왔다.

반면 중국에는 상하이, 난징, 푸저우, 지난 등지에 36개의 애플스토어가 있다. 홍콩에는 6개의 애플스토어가 있으며 일본에는 7개가 있다.

애플스토어가 들어오면 한국 고객들은 제대로 된 서비스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동안 애플은 한국에서 사후 서비스(AS)가 까다롭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애플스토어에 근무하는 지니어스바 직원들은 협력업체의 AS 직원보다 자의적 판단에 의해 탄력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