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사드 문제의 본말 전도됐다…애국 대 매국 프레임은 위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유제훈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6명의 방중과 관련,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의 본말이 전도돼 한중 외교 마찰과 감정싸움만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문제를 '애국 대 매국', '안보 대 종북'이란 프레임으로 풀어가는 건 위험한 발상이란 이유에서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중 간) 외교가 가장 중요한 이때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 문제를, 특히 중국의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중국을 비난했다"면서 "이것은 청와대가 나설 문제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어 "신중하고 최종적이어야 할 국가 원수가 중국 비판의 전면에 나서는 건 양국 관계는 물론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위원장은 또 "중국 언론은 우리 정부와 청와대를 향해 '적반하장'이라고 응수하고 있다"면서 "바람직하지 않은 한중 대치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며 양국 정부가 이성을 갖고 외교적으로 풀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미국보다 중국에 먼저 특사를 보냈다는 사실도 끄집어 냈다. 또 중국 전승절 기념식 열병과 시진핑 국가주석과 가장 많은 정상회담을 한 점도 강조했다. "당시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박 대통령이) 외교를 잘한다고 평가했다"면서 "그런데 지금 24년 전 한중관계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이) 성주 군민도 설득하지 않으면서 중국 비판 전면에 나서는 건 사드 문재를 애국 대 매국, 안보 대 종북이라는 틀에서 국내 정치용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이라며 "중국 때문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론은 대통령이 결정하는 게 아니다. 무조건 따르라는 건 왕조시대 발상"이라며 "국민을 위해 안보가 존재하는 것이지 안보를 위해 국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이날 ‘전기요금 누진제가 저소득층에 불리하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서민을 위해 이를 조정해 줄 것을 정책위 중심으로 요구했다"면서 "6단계에서 최소 4단계로 조정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선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야당의 사퇴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과 관련, "속시원한 소식을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