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삼청각 갑질 식사'에 격노…"같이 밥 먹은 공무원도 엄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이 세종문화회관 간부의 '삼청각 공짜 식사' 파문에 격노해 엄정 조사와 처벌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해당 간부와 함께 공짜 식사를 즐긴 서울시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박원순법'이 적용될 것으로 전해져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18일 시에 따르면 전날 저녁 SBS의 보도로 세종문화회관 사업단장 정모씨의 삼청각 무전 취식 사실을 알게 된 박 시장은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이런 일이 벌어지냐"며 황당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도 평소 민생 현장에 가거나 공무상 민간 시설을 이용할 때 업주ㆍ시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입장료나 식대 등을 제 금액으로 지급하고 있는 마당에 산하 기관의 간부가 이같은 '갑질'을 저지르자 분노를 감추지 못한 것이다.
특히 박 시장은 2014년 10월부터 단돈 1000원 수수라도 엄벌하는 '박원순법'을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밑바닥 현장에서는 이같은 부패ㆍ비리가 횡행하다는 현실에 당혹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박 시장은 감사 관련 부서 관계자들에게 해당 간부에 대한 엄정 조사ㆍ처벌은 물론 일상적인 공직 감찰ㆍ기강 세우기를 좀더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청각 일화당 전경

삼청각 일화당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시는 해당 간부를 이날 중 직위해제하기로 했다. 또 해당 기관인 세종문화회관 감사과 대신 시 감사담당관실이 직접 진상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사실 관계가 확인될 경우 해당 간부에게 파면ㆍ해임 등 중징계를 내릴 예정이다. 아울러 다른 산하 기관ㆍ사업소나 공사 발주 담당 부서 등 유사한 부패ㆍ비리가 일상화돼 있을 수 있는 부서들에 대한 감찰 강화도 검토하고 있다.
시는 특히 정씨와 함께 지난해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시 산하 북서울숲공원 관리 담당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강력히 징계한다는 방침이다. 정씨는 지난해 8월 세종문화회관이 북서울숲 공원 내에서 운영하는 문화광장 업무와 관련해 담당 공무원 3명과 삼청각에서 술 20여명과 최고급 요리 등 150여만원 어치의 식사를 하고선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 시는 당시 식사를 함께한 공무원들도 박원순법을 어긴 게 확실한 만큼 엄하게 처벌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런 일이 다른 곳에도 있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하고 전방위적인 대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정씨는 지난 9일 저녁 삼청각에서 가족 등 10여명과 함께 1인 당 20만원이 넘는 고급 요리를 먹고 식대 300여만원 중 33만여원만 내는 등 '갑질 식사'를 한 것으로 확인돼 물의를 빚고 있다.

정씨가 일하는 세종문화회관은 2001년부터 서울시가 전통문화복합시설로 지정ㆍ운영하고 있는 삼청각의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70~80년대 고위층들이 밤문화를 즐기는 최고급 요정이었던 삼청각은 이 때부터 외국인 관광객이나 일반인들이 전통공연을 즐기고 혼례ㆍ약혼식ㆍ상견례 등을 치르는 문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씨가 갑질 식사를 즐긴 한식당은 1인당 3만원대부터 20만원대까지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최고급 식당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