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플러스의 365플러스, 300호점 돌파…1년새 2배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황에도 ‘상생형 편의점’ 전략으로 성장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홈플러스는 자사 편의점 ‘365플러스’가 28일 고양시 일산덕양구 성사동에 원당대림점을 오픈하면서 300호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365플러스는 홈플러스가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편의점으로, 2014년부터 본격적인 가맹점 모집을 시작해 이번 300호점을 돌파하게 됐다. 지난해 7월 기준 점포수가 145개에서 1년 사이 배 이상 몸집을 불린 셈이다. 이에 따라 올해 1~7월 기준 365플러스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00% 이상 신장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도 22% 증가했다.
회사 측은 ▲‘경영주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점포 개발 및 조기정착 지원제도(Shared growth) ▲각 상권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 매대, 프로모션 등 ‘과학적 경영지원’(Science management) ▲매출, 트렌드, 날씨 등에 따른 수요예측 자동 발주 시스템을 비롯한 ‘간편한 운영’(Simple operation) 등 ‘3S 전략’을 통해 경영주도 함께 만족하는 내실 있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365플러스는 3단계에 걸친 까다로운 입지심사를 통과한 점포만 출점토록 해 경영주의 수익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인근 세대수, 경쟁점, 보행량, 내점객 등 철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주의 여건과 투자금액, 기대수익 등을 고려한 ‘맞춤형 점포’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 365플러스는 기존 대형마트 및 익스프레스 운영을 통해 검증된 과학적인 경영 시스템으로 경영주가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존 편의점의 경우 통상 4000~4500종에서 취급상품이 결정되는 반면, 365플러스는 홈플러스 및 익스프레스의 6만여종 중 판매 데이터, 전문 MD 및 고객조사 전문기관 컨설팅 등을 통해 전략상품, 상권별 차별상품 등을 엄선해 각 지역에서 가장 잘 팔릴 수 있는 최적의 상품 구색을 제공한다. 매장 취급상품도 기존 편의점 대비 200~400종가량 많다. 고객 쇼핑 목적에 따라 상권을 6개 모델로 세분화하고, 상품 및 매대 배치, 프로모션 등을 차별화해 제공한다.
아울러 365플러스는 ‘수요예측 자동 발주 시스템’ 등을 통해 경영주가 손쉽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시스템은 매출추이, 트렌드, 고객 구매성향, 날씨 등을 분석해 상품별 최적의 발주량을 ‘낱개’ 단위로 관리해준다. 시스템 상의 69가지 소분류에 대한 자동발주 여부, 개별상품에 대한 적정재고량 설정 등은 경영주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자동 발주 시스템 운영 점포의 경우 재고관리 및 발주시간은 기존 2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고, 운영 효율 및 트렌디한 상품 구성 영향으로 매출은 기존 점포 대비 평균 5% 이상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도 5년 이상 풍부한 현장경험을 갖춘 익스프레스 점장 출신 FC(Field Consultant)를 통해 매주 구색 및 선도 관리, 서비스 응대 등의 운영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코칭, 경영주의 운영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임교상 홈플러스 개발건설부문장은 “최근 은퇴 이후에도 경제활동을 계속하려는 분들의 365플러스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경영주의 안정적 수익이 최우선으로 확보될 수 있는 점포개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