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소비자평가 전문 리서치 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는 최근 6개월(2014년 10월~2015년 4월)간 스마트폰을 구입한 소비자 8972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는 갤럭시 S6 엣지에 아이폰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특장점이 있고, 그것이 소비자에게 어필했기 때문"이라며 "멀티미디어 기능/성능, 화질/해상도에서 아이폰을 확실히 앞서고, 모양/디자인, 크기/무게/그립감에서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위는 출시한 지 1년 6개월된 아이폰5S로 785점을 받았다. 다음으로는 아이폰 6와 아이폰 6플러스가 766점으로 나란히 3-4위에 올랐고, 갤럭시 S6(719점)가 5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만족도는 애플이 여전히 높은 점수차이로 1위를 유지해다. 2009년 출시 이후 현격한 우위를 유지해 온 애플은 이번 조사에서 평균 775점(1000점 만점)으로 고공행진을 계속했다.
국내 브랜드 사이에서는 최근 삼성의 상승세가 뚜렷하다. 지난 4차례 조사에서 삼성을 앞서며 2위를 차지했던 LG는 G3 이후 이렇다 할 후속작을 내놓지 못하고, G4의 출시가 늦어 LTE 이후 처음으로 팬택에도 뒤지는 수모를 겪었다.
제품만족도는 제품의 '디자인·화질·어플 구동속도·멀티미디어·크기·사용성·내구성·터치성능·최신기술·UI' 등 10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문은 100점 만점이다.
애플은 총 10개 부문 중 '내구성/튼튼함'을 제외한 9개 부문에서 경쟁사들을 앞섰으며, 9개 부문 모두에서 산업평균 보다 10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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