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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일 선물…포장(째)'사는' 남자 vs 포장'하는'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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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일 포함 3일간 벼락치기 구매비중 남자 91.7%, 여자 67.4%
완제품 형태의 기프트 팩 매출 비중, 화이트데이가 82.5%로 발렌타인데이 보다 높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남성과 여성의 기념일 소비 패턴은 확실히 달랐다. 남자는 별도 포장 없이 바로 선물할 수 있는 완제품 형태의 기프트 팩 구매가 높은 반면 여자는 직접 포장해 선물하는 비중이 높았다.
6일 홈플러스가 지난해 화이트데이와 발렌타인데의 5일간 소비 패턴을 분석한 결과, 남자는 기념일 임박해 사는 반면 여자는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자는 별도 포장 없이 바로 선물할 수 있는 완제품 형태의 기프트 팩 구매가 높은 반면 여자는 직접 포장해 선물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별 매출비중은 발렌타인데이는 D-4일부터 디데이까지 일별 비중이 14.2%, 18.4%, 21.9%, 28.2%, 17.3%로 고르게 반면, 화이트데이는 4.4%, 3.9%, 25.6%, 41.6%, 24.5%로 이틀 전부터 3일간 무려 91.7%의 벼락치기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3일간 발렌타인데이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7.4%로 현저하게 구매 시기가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이 기간 별도 포장 없이 바로 선물할 수 있는 완제품 형태의 기프트 팩 상품의 매출비중을 보면 화이트데이는 82.5%, 발렌타인데이는 56.8%로 남성은 대부분 완제품을 선물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여성은 단품을 구매하거나 이를 포장해 선물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같은 기간 포장지 매출액을 비교한 결과 발렌타인데이 당시 포장지 구매액이 화이트데이보다 67.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홈플러스는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7일부터 14일까지 전국 140개 매장에서 기프트 팩을 포함한 사탕과 초콜릿 등 200여 종의 화이트데이 행사 상품을 판매한다. 이 기간 화이트데이 행사 상품을(와인ㆍ케이크 제외)을 25,000원 이상 구매하면 5000원을 즉시 할인해 준다.

대표 상품으로는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카림 라쉬드가 디지인한 밀랑고 초콜릿(1만4000원), 조개 모양이라 시쉘(seashell) 초콜릿이라고 부르는 벨지안 시쉘 등 25개 초콜릿 상품을 1+1에 판매한다. 진한 달콤함으로 '팀탐을 먹는 법'이 별도를 있을 정도로 사랑 받으며 악마의 초콜릿으로 불리는 팀탐 초콜릿 초코, 밀크, 스트로베리 3종은 1000원 균일가에, 츄파춥스 크레모사 디스플레이(10gx20입)와 미니튜브(550g)는 각각 7800원에 선보인다.

티라미스 케이크는 20% 할인해 판매하고, 파이니스트 와인 50종에 한해 3병 구매 시 50% 할인해 준다. 이번 행사 상품에는 파이니스트 와인의 베스트 셀링 품목인 파이니스트 크르주 에르미타주, 파이니스트 꼬뜨 드 가스꼰느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고가 제품인 파이니스트 에르미타주, 파이니스트 바롤로, 파이니스트 뉘생조지 등이 포함돼 있다.

홈플러스 몰에서도 12일부터 18일까지 입점 전점에 한해 준보석 전 품목 50% 할인 판매한다(단 순금ㆍ다이아몬드ㆍ체인 제외).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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