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실수라지만 대형 카드사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고객들은 연말정산 서류를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편과 시간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2013년 현금영수증 사용액이 잘못 입력되는 국세청 전산망 오류에 이어 카드사의 자료누락 사고까지 발생함으로써 정부의 연말정산 시스템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연결될까 걱정스럽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구매액의 51%를 카드로 결제할 정도로 신용카드 이용이 생활화되어 있다. 대중교통 이용은 물론 다른 부문의 사용내역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의심스럽다. 더구나 일부 카드사는 자료누락 사실을 제때 공지하지 않는 등 늑장 대응했다. 카드사들은 자체 교육을 강화해 고객의 세금납부액에 영향을 미치는 자료 입력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카드사가 이렇다면 보험사ㆍ은행 등 다른 금융사에서 입력한 자료에도 문제가 있을 개연성이 있다. 개인의 이의 제기가 없어도 금융사와 의료기관 등이 전달하는 납세 정보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불편 가중화' 서비스가 되지 않도록 징세ㆍ금융 당국이 협조해 납세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