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가시없는장미' 개발한 이영순 경기도농기원 팀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성=이영규 기자]경기도가 1조2000억원 규모의 세계 '가시없는 장미' 시장 공략에 출사표를 던졌다. 장미 품종으로는 다소 '생소한' 가시없는 장미 시장에 경기도가 나선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2010년 개발, 2011년부터 수출하고 있는 가시없는 장미 품종 '딥퍼플'(Deep Purple)이 판매 3년만에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서다.
이 품종은 지난 3년동안 150만주(그루)의 종묘를 수출했다. 수출 로열티만 90만3094달러로 100만달러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장미가 경기도의 수출 효자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이영순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육종팀장(44ㆍ여)이 있다. 대학에서 원예학을 전공하고 17년전 도 농업기술원에 들어온 이 팀장은 '장미는 다 좋은데 가시가 많은 게 단점'이라는 생각에 가시없는 장미 개발에 나섰다.

"일반 장미는 가시가 많아 농가에서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야 하고, 꽃꽂이하는 사람들은 가시를 따고 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다루기 쉬운 장미 품종을 개발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가시없는 장미를 연구하게 됐습니다"
이 팀장이 가시없는 장미 개발에 나선 이유다.

이 팀장은 숱한 시행착오 끝에 2010년 12월 가시없는 장미 '딥퍼플'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딥퍼플은 수출이 시작된 2011년 4만9900주를 시작으로 2012년 42만3625주, 2013년 103만3058주 등 수출 3년만에 150만주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 팀장은 올해 100만주 이상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주요 수출지역은 에콰도르, 콜롬비아, 케냐, 에디오피아, 네덜란드, 스페인, 독일 등이다. 최근에는 멕시코 등 남미로 거래선을 넓히고 있다.

이 팀장은 2012년과 2013년에는 가시없는 장미 신품종 '러브레터'(적색품종)와 '러블리데이'(분홍색품종)도 개발했다. 러브레터는 경남 김해지역 3개 농가에 종묘 2만주가 보급돼 유통되고 있다. 또 세계 화훼시장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에서 상업화를 위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 팀장은 올 연말부터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러블리데이는 케냐에 종묘 판매를 시작으로 국내 농가 보급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팀장은 앞으로의 소박한 계획도 밝혔다.

"장미는 꽃 모양이 거의 같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타입의 꽃 모양과 신경안정 효과 및 화장품 향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장미 신품종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피부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품종 개발에도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이 팀장의 열정속에서 피어날 장미의 '무한변신'이 기대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