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기업·단체 로비자금 12.5% 감소= 미국의 정치 관련 비영리단체인 책임정치센터(CRP)가 운영하는 블로그 '오픈 시크릿'은 2012년 정치권에 가장 많은 돈을 지출했던 30개 기업·단체의 지난해 로비자금 규모를 살펴보니 2012년에 비해 12.5%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기업들의 정치권 로비 자금이 줄어든 이유는 시퀘스터의 영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재정지출이 감소한만큼 기업들이 정치권에 손 벌릴 일도 감소한 것이다. 실제 지난해 미 의회에서 통과된 법안 숫자는 2차 세계대전 후 가장 적었다.
◆美 상공회의소 6790만달러나 줄여= 전체 로비자금 규모가 감소한 데에는 미 상공회의소의 영향이 컸다. 미 상공회의소는 지난해 로비자금 규모를 절반으로 줄였다. 2012년에 1억3630만달러를 지출했지만 지난해에는 49.7% 감소한 6840만달러만 썼다.
급감에도 불구하고 상공회의소는 지출 규모 전체 1위를 유지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도 2위 자리를 유지했다. 로비자금 규모는 2012년 4140만달러에서 지난해 3850만달러로 줄었다.
◆기업 1위는 방산업체 노스롭그러먼= 방산업체 노스롭그러먼은 전체 3위, 개별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무려 2050만달러를 지출했다. 2012년 1750만달러에 비해 17.1% 늘렸다. 노스롭그러먼의 2012년 순위는 전체에서 9위였다.
2012년 전체 3위였던 전미케이블방송통신협회(NCTA)는 노스롭그러먼 때문에 4위로 밀려났다. 지난해 1980만달러를 지출했다. 2012년 1880만달러에 비해 5.1% 늘었다.
통신회사 AT&T는 지난해 1594만달러를 지출했다. 2012년 1747만달러에 비해서는 8.8%를 줄였다. AT&T의 경쟁업체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스도 10.5%를 줄였지만 1344만달러나 지출했다.
지출 증가율이 가장 컸던 곳은 미국화학협회(ACC)였다. 2012년 900만달러를 지출했던 ACC는 지난해 1220만달러를 지출했다. 지출 증가율 35%를 기록했다.
◆IT는 예외…애플 72% 늘려 337만달러 지출= 오픈시크릿은 대부분 단체나 기업들이 정치권 로비 자금을 줄였지만 정보기술(IT) 업종은 예외였다고 설명했다.
10개 IT 기업의 로비자금 규모는 지난해 6115만달러로 집계돼 2012년 5278만달러에 비해 15.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IT 기업 중 가장 많은 돈을 지출한 기업은 구글이었다. 하지만 구글은 IT 기업 중 유일하게 로비자금을 줄인 기업이다. 구글은 지난해 1540만달러를 지출했다. 2012년 1820만달러에 비해 15.2%를 줄였다.
다음으로 많은 돈을 쓴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로비자금은 2012년 809만달러에서 지난해 1049만달러로 29.7%나 늘었다.
애플은 71.7%나 늘린 337만달러를 지출했다. 페이스북도 지난해 정치권 로비자금을 크게 늘렸다. 643만달러를 지출해 399만달러를 지출했던 2012년에 비해 61.2%나 늘렸다.
그외 IBM(706만달러) 오라클(599만달러) 인텔(439만달러) 아마존(346만달러) 시스코(312만달러) 야후(278만달러) 등도 적게는 1%에서 많게는 46%까지 로비 자금을 늘렸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