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들이길 '응급약' 챙긴 당신은 센스쟁이 부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황금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어린이날(5일)과 석가탄신일(10일)이 주말(7~8일) 전후에 징검다리로 끼어 있어 휴가를 내면 최장 6일까지 쉴 수 있다. 꿀맛 같은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을 가려는 사람들로 비행기표와 숙박시설은 동 난지 오래다.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무턱대고 나갔다간 쉽게 지치거나 각종 사건사고의 장본인이 될 수 있다. 송근정 삼성서울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의 도움을 받아 아이들을 위해 나들이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했다.

나들이를 떠날 때 잊기 쉬운 것 중 하나가 응급처치약이다. 해열진통제와 소화제, 소염제, 항생제가 포함된 피부연고, 소독약 등 가정상비약 수준의 의약품을 나들이 길에 가져가면, 갑자기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간단한 응급처치 정도는 할 수 있다.
아이들은 나들이 도중 한눈을 팔다가 넘어져 다치기 쉽다. 아이가 넘어져 찰과상을 입었을 땐 가까운 곳의 관리사업소나 의무실을 찾아 소독 등의 응급처치를 받는 편이 좋지만, 그럴 상황이 아닌 경우 준비해간 의약품을 활용해 응급조치를 해둔다.

복장은 너무 조이거나 끼지 않는 것으로 편안하게 입히고, 일교차가 심하니 긴 옷이나 얇은 점퍼 등을 준비한다. 특히 아이들은 일광화상이나 탈수 등으로 고생할 수 있다.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얼굴이나 뒷목, 팔과 다리에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발라주면 일광화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잘 놀던 아이가 신경질이나 짜증을 낸다든지, 걷기가 힘드니 업어달라고 떼를 쓴다든지, 갑자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면 일단 탈수나 탈진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갈증을 호소할 때는 이미 어느 정도 탈수가 진행된 상태일 수 있어 30분 마다 한 번씩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게 한다. 단 목이 마르다고 해서 청량음료나 빙과류를 많이 먹일 경우 흔히 배탈이라고 하는 급성 장염에 걸릴 수 있다.
장시간 차를 타야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가능하면 차를 세우고 십여 분 정도 누운 자세로 쉬게 해주는 편이 좋다. 시원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얼굴 등을 닦아주는 것도 멀미에 도움이 된다. 만약 아이가 토를 하려고 하면 가능한 토하게 해야 하며 토한 후 10~20분 정도는 아무 것도 먹이지 말고 입만 헹궈낸다.

솜사탕이나 아이스크림 등을 먹은 후에는 손과 입 주위를 잘 닦아주고, 해질 무렵이나 새벽녘에는 긴팔과 긴바지를 입혀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한다. 밝은 색의 옷이나 헤어스프레이, 향수 등은 곤충을 유인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곤충에 쏘였을 때는 얼음 등으로 물린 부위를 찜질하고 암모니아수 등을 바르면 별 문제는 없는데, 대용으로 우유를 발라도 된다. 전신 쇼크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는 반드시 병원에 입원,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