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전 공포 전세계 확산..中 신규 승인 중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일본 대지진 여파로 원자력발전 안전성에 문제가 제기되자 중국 정부가 신규 원전 프로젝트 승인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중국 국무원은 16일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 승인을 중단한다"며 "원전 안전성에 대한 대책이 나올 때까지 원전 건설 계획 승인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원은 "이미 건설되거나 건설중인 모든 발전소에 대해서도 안전성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우리는 사태의 긴급성과 원전 안전성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 안전성 검사를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지, 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에 대한 승인이 재개되는 시점이 언제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녹색 성장'을 추구하며 원전 건설에 공격적으로 나섰던 중국이 계획에 제동을 걸게된 데에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방사능 유출에 대한 공포와 원전 안전성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도 지진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일본 처럼 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이날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와 마이크로블로그 등에서는 '원자력발전소', '핵방사능' 이 가장 높은 검색 순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곳곳에서 원전 안전성에 대해 토론하는 포럼과 세미나가 줄을 이었다.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베이징, 상하이 등 연해지역과 동북부 지역에서는 방사능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요오드 함유 약품과 마스크의 품절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원전 안전성 검토는 전세계로 확산되는 추세다.

독일은 1980년 이전에 건설된 원자력 발전소 7기의 가동을 잠정 중단했으며, 자국 내 원자로를 9기까지 폐쇄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스위스는 노후 원자력 발전소를 신형으로 교체하려던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미국에서는 일본 원전사고 결과가 규명될 때까지 신규 원전건설을 중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브라질은 일본에서 발생한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의 파급 효과를 지켜보고 나서 원전 추가 건설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일본 지진이 원자력발전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인식에 영향을 주고 중국, 인도, 일본, 한국 등 아시아국가에서 원전 증설 계획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우라늄 가격이 파운드당 50달러 밑으로도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본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 공포는 외국인들의 일본 탈출을 야기하고 있다.
영국 외무부는 도쿄와 도쿄 이북지역의 영국인들에게 "해당 지역에서 철수하는 것을 고려하라"고 권고했고, 호주 정부는 일본으로의 여행경보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자국민들에게 "일본으로의 여행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미국은 일본 현지 대사관을 통해 사고 지역 80㎞ 이내에 거주하는 미국인들에 대해 대피령을 내렸다.

중국은 지진 피해가 컸던 이와테 등 4개 현에 대형 버스를 보내 인근 공항을 통해 자국민을 귀국시키고 있으며 프랑스는 에어프랑스를 통해 자국민들을 위한 임시 항공편도 마련했다.

블랙스톤, 콘티넨탈, BMW 등 외국계 기업들의 일본 탈출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계 사모펀드 블랙스톤은 도쿄 사무소를 일주일간 문 닫고 직원 28명에게 가족들과 다른 지역으로 대피할 것을 요청했다. 씨티그룹 현지 파견 직원들은 본사에 지사 재배치 요청을 한 상태고 영국 자금중개회사인 ICAP는 일본 출국을 희망하는 직원들에 한해 가족들과 함께 홍콩, 싱가포르 등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 독일 자동차회사 BMW와 독일 은행 웨스트LB도 도쿄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일본 밖으로 빠져 나오거나 해외 다른 지사에서 일할 수 있도록 했다.

항공사 도이치루프트한자는 도쿄 왕복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하고 도쿄 노선을 나고야와 오사카로 변경했다

아마노 유키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태 파악을 위해 17일 일본을 방문한다. 일본에서 정부관계자들을 만나 경과 보고를 들은 뒤 돌아와 IAEA 35개 회원국이 참석하는 비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