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4 써보니, 국내선 안테나 문제 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서, 웹 등 '읽기'에 초점…'혁신'은 숙제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10일 국내 출시되는 아이폰4를 미리 입수해 아이폰4의 각종 문제점을 확인하고 아이폰4가 시장에 미칠 영향을 파악해봤다.

◆이메일, 문서, 웹 등 '읽기'에 초점 맞춘 아이폰4
아이폰4의 가장 큰 특징은 960×640이라는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3.7인치에서 고해상도를 구현하다보니 글씨나 사진을 더욱 또렷하게 볼 수 있게 됐다. PC에서 보던 웹 페이지를 그대로 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모바일웹이 아닌 실제 웹 페이지를 그대로 봐도 글씨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해졌다.

해상도가 낮았던 아이폰3GS의 경우 글씨가 작아지면 뭉개져서 읽을 수 없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에 사용한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처럼 화사한 맛은 없지만 글자를 읽는데는 아이폰4가 더 적합하다. 애플의 전자책 어플 아이북스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고전 소설들도 쾌적하게 읽을 수 있었다. 아이북스에선 한글 책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단 잡으면 수신감도는 줄지만 통화에 이상은 없어
다음으로 확인한 부분은 안테나 문제다. 메탈 부분을 손으로 잡아봤다. 수신감도는 줄어들기 시작했지만 통화가 끊길 정도까지 떨어지지는 않았다. 통화 음량이나 음질도 큰 문제가 없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국, 유럽 등지에서 아이폰4의 안테나 문제가 발생한 까닭은 기지국 신호가 약한 곳이다. 즉, 손으로 하단의 메탈 부분을 만질때 신호가 줄어들지만 기지국 신호가 강한 곳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기지국을 촘촘하게 깔아둔 일본에서 안테나 문제가 없던 것처럼 국내 역시 기지국 신호가 강한 도심지역에서는 별 문제가 없었다. 메탈 부분을 가리는 범퍼를 끼울 경우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HDR 기능 지원하는 500만 화소 카메라

아이폰4는 iOS 4.1 버전이 기본 내장됐다. iOS 4.1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아이폰4의 내장 카메라에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이 탑재됐다는 것이다. 카메라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다보면 배경이 너무 밝아 얼굴이 어둡게 나오거나 사진 전체 노출이 맞지 않아 하얗게 돼 버리는 경우가 많다.

HDR은 사진 2장을 각각 밝게, 어둡게 촬영해 이를 하나로 합쳐 사진 퀄리티를 높이는 기술이다. 최근 컴팩트 카메라에 탑재되고 있는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더 선명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원본사진과 HDR 기능을 이용해 보정된 사진을 함께 보여줘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동영상 기능은 HD급 디지털TV에서 볼 수 있도록 720p 해상도로 촬영된다. 촬영한 동영상은 애플이 판매하는 '아이무비'를 구매하면 마음대로 편집, 저장할 수 있어 PC 없이도 각종 동영상을 만들고 감상할 수 있다.

페이스타임 기능은 주소록에 아이폰4 사용자가 있는지 자동으로 확인해 활성화된다. 와이파이(무선랜) 환경에서 페이스타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전세계 아이폰4 사용자들과의 무료통화가 가능하다. 전화를 걸고 받는 것도 손쉽고 언제든지 전면과 후면 카메라를 전환시킬 수 있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멀티태스킹시 속도 저하 줄어, 아이폰3GS와 차별점은 숙제

멀티태스킹도 좀더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아이폰3GS의 경우 여러 어플을 실행시킬 경우 속도가 느려지거나 어플이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아이폰4는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메모리가 늘어나고 CPU가 더 빨라졌기 때문이다. 아이폰3GS에서 발생하는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도 줄었다.

카메라와 페이스타임, iOS 4.1의 안정적인 지원 등 아이폰4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아이폰3GS와 비교할때 몇가지 특징을 제외하곤 많은 차이는 없었다. 어플의 경우 아이폰4와 아이폰3GS의 차별점을 아직 찾기는 힘들었다. 좀 더 빨라지고 쾌적해졌다는 점은 있지만 아이폰3GS 사용자들이 위약금을 물면서까지 아이폰4로 꼭 업그레이드해야 할 이유는 찾기 어려웠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