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닻 올린 지방선거..'북풍과 노풍' 맞붙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6·2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20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여야는 출정식을 갖고 13일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이번 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16명, 기초단체장 228명, 광역의원 761명, 기초의원 2888명, 교육감 16명, 교육의원 82명 등 모두 3991명의 지역일꾼을 뽑는다.

선거 결과에 따라 이명박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뿐만 아니라 여야 정국 주도권에 미칠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등 야권은 부분별 선거연대를 통해 '현 정권 심판론'을 제기하고 있으며 한나라당은 '전 정권 심판론'으로 맞서고 있다. 공식 선거운동 초입 판세는 여야 모두 전통적 지지층이 확고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승패를 장담하기 어려운 박빙의 혼전양상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천안함 중간조사 발표에 따른 '북풍(北風)'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기점으로 예상되는 '노풍(盧風)'이 선거판을 크게 뒤흔들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남하하는 '북풍'=정치권은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사태의 원인을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결론을 내리면서 시작된 북풍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다음 주 초에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국민 담화로 북풍은 최고 정점에 달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천안함 북한 격침을 고리로 과거 정권의 대북 퍼주기 문제를 이슈화 시킬 계획이다. 안보정국은 보수층이 지지기반인 한나라당에게 유리하다는 게 정설이다. 다만, 여권 일각에서는 안보정국이 두 달 동안 지속되면서 보수층 집결은 이미 끝난 상태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나라당 한 중진 의원은 "여권 지지층을 결집하는 효과는 이미 지지율에 반영됐지만 정권 심판론 등 야권의 이슈를 잠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민주당은 북풍을 차단하기 위해 현 정권의 안보무능을 최대한 부각시킬 계획이다. 합조단 공식 발표 직전에 정세균 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46명의 장병을 죽음으로 내몰고 안보의 허점을 만든 정권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대통령이 사과하고 내각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내각 총사퇴' 요구는 그동안 관련자 문책에서 한 단계 공세를 강화한 것으로 합조단의 결과를 신뢰할 수 없지만 북한의 공격으로 결론이 나오더라도 '안보무능'이라는 실정에서 피해갈 수 없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북풍은 선거기간 동안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의 대북정책 실패론과 현 정부의 안보무능론이 맞붙으면서 다른 이슈를 잠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상하는 '노풍'=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야권 후보들 가운데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 유시민 경기지사 후보, 이광재 강원지사 후보, 안희정 충남지사 후보 등 친노인사들의 지방선거 출마와 오는 23일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기가 맞물리면서 노풍은 또 다른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추모행사를 정점으로 현 정권 심판론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전국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노 전 대통령 관련 동영상도 배포, 추모행사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의 추모 열기를 계기로 서울과 수도권 선거에 야당 후보의 존재감이 부각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지난해 추모열기가 지방선거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노풍이 감정적인 표심을 자극할 수 있는 인화성이 강하다는 점에서 '전 정권 심판론'으로 맞불을 놓아 바람을 최대한 약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지지율 50%에 이르는 이명박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친노후보)과의 대결구도는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투표율도 여야 승패를 좌우할 변수다. 정치컨설턴트 이경헌 포스커뮤니케이션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투표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이전보다 10%포인트 높은 것으로 볼 때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은 50%대를 넘어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40%대를 유지할 경우 한나라당에게 다소 유리하지만 50%를 넘어설 경우 여야 접전지역에서 야권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북풍과 노풍이라는 각각 상반된 지지층 결집 요소가 남아있어 연령별 결집력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