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피플&뉴앵글] 배용준 덕에 '이상형'된 한국 남자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겨울연가 방영 후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 남자들은 최고 인기남이다. 배용준 덕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겨울연가 방영 후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 남자들은 최고 인기남이다. 배용준 덕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친구들과 저녁을 먹고 집에 가기 위해 택시를 탔을 때였다. 일면식(一面識)도 없는 기사 아저씨가 나를 보자, 유난히 반가워하며 "탕겐! 탕겐!"하며 말을 건네 왔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말에 당황스러웠다. 내가 못 알아듣는 걸 눈치 챘는지, 아저씨는 우즈벡 말로 이런저런 예시까지 들어가며 풀어서 설명해줬지만, 결국 난 알아듣지 못하고 "케츠라쓰스(Kechirasiz!, 미안합니다)"라며 얼버무렸다.

그때 아저씨는 뭔가 좋은 수가 떠올랐다는 듯 무릎을 치며 콧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음정· 박자는 모두 형편없었지만, 그때 아저씨가 불러줬던 노래가 아직도 귀에 아른 거린다. 너무나도 익숙한 노래였기 때문이다.
오나라 오나라 아주오나♪
가다라 가다라 아주가나♬
나나니 다려도 못노나니♪
아니리 아니리 아니노네♬

그렇다. 아저씨가 날 보고 반가워했던 것은 내가 한국 사람이라는 걸 눈치 챘기 때문이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아저씨가 했던 "탕겐! 탕겐!"이란 말은 장금의 우즈벡 발음으로, 드라마 '대장금'을 뜻하는 것이었다. 나는 택시에서 내릴 때 쌩긋 웃으며 "라흐맛(Rahmat, 고맙습니다)"이라고 말했다.

대장금은 방영된 지 한참 됐지만, 우즈벡에선 여전히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최고 한국 드라마로 꼽힌다. 대장금과 쌍벽을 이룰만한 드라마로는 이곳에서 '지모이 소나타'라는 제목으로 방영된 '겨울연가'다. 이 드라마의 인기도 대단했는데, 겨울연가는 시청률 60%를 기록하며 최고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우즈베키스탄에서 대장금은 여전히 최고 드라마로 꼽힌다. 사진은 드라마 대장금 중 한장면

우즈베키스탄에서 대장금은 여전히 최고 드라마로 꼽힌다. 사진은 드라마 대장금 중 한장면

원본보기 아이콘

겨울연가 방영 후 머리가 조금 긴 한국 남자들은 "준상!"을 외쳐되는 우즈벡 여자들 때문에 곤욕을 치루기 일쑤였다. 우즈벡에서 한국 남자들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는 절반 이상 배용준 덕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장금· 겨울연가의 인기 후 고정 방영되는 한국 드라마의 수도 부쩍 늘었다. 불멸의 이순신, 허준, 장보고, 주몽 등 시대물부터 여름향기, 가을동화,불새, 올인, 별을 쏘다 등 현대물에 이르기까지 장르 구분 없이 많은 드라마들이 우즈벡에서 TV전파를 탔다.
'옥의 티'라면 우즈벡식 더빙이다. 우즈벡에선 한국의 더빙처럼 각 배역마다 성우들이 더빙작업을 하지 않는다. 한 사람이 모든 배역의 대사를 더빙하거나 남녀 각 한명이 투입돼 남자역할과 여자역할 분을 전부 더빙하는 식이다. 특히 원본 음성의 볼륨만 줄인 채 더빙하기 때문에 두 나라의 언어가 섞여 들리는 드라마들도 비일비재하다. '마치 동시통역을 받는 느낌이랄까?' 더빙 기술이 발달한 한국에선 상상할 수 없는 모습이지만, 우즈벡에선 익숙한 풍경이다.

한류 열풍은 초등학교부터 한글을 배우게 만들었고, 한국어 배우기 열풍까지 불러일으켰다. 우즈벡 사람들은 한국 음식· 한국 차 등 한국 것이라면 무조건적인 애정공세를 펼치고 있으며, 한국의 패션이나 문화를 따라하는 젊은이들도 많아졌다.

한국에선 TV를 즐겨보지 않던 나도 우즈벡에 온 뒤 이곳 사람들과 얘기하기 위해 한국 드라마를 보고 있다. 이젠 택시 기사아저씨들이 "탕겐! 탕겐!"하며 말을 걸어오면 나도 모르게 "오나라♪ 오나라♬~"하며 맞장구를 친다. 가끔씩은 목에 핏대를 세워가며 열렬히 내 모국(母國)을 자랑하기도 한다. 문득문득 이런 내 모습을 볼 때면 '내가 바로 민간 외교사절이자, 애국자'라는 생각에 입가에 가느다란 미소가 지어진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