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형석, 현 가요계에 쓴소리 "마케팅과 자극만 난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작곡가 김형석이 현 가요계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김형석은 27일 자신의 미니홈피에 '진짜 음악 듣기'라는 말로 현 가요계에 쓴소리를 쏟아냈다.
그는 "우리는 24시간 내내 거의 정신건강에 가장영향을 미치는 음악을 각종 미디어나 컴퓨터를 통해서 접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그음악들이 대개가 콘셉트가 비슷한 중얼거림이라는 것"이라고 말문을 열였다.

그는 "들려오는 음악들은 더이상 낭만과 사색을 노래하지 않는다. 설정과 마케팅 그리고 자극만 난무한다. 마치 약육강식처럼"이라며 "싸구려 액세사리를 소비하듯 음악을 마구 저장하고 방치한다. 그리고 딜리트를 눌러 가볍게 사살해 버린다"고 게재했다.

이어 "음악의 가치는 점점 희석돼 가고 거기에는 마케팅과 퍼포먼스라는 형태의 현란함이 떡하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사회적인 현상이다. 미디어나 인터넷의 발달로 생기는 정보의 홍수. 근데 문제는 과도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자극적인 음식을 맛보면 더한 자극을 원하는 것처럼. 몸이야 망가지면 다시 식단을 조절해서 회복하면 되지만 이것은 정신적인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성이 망가지는 것을 도무지 알길이 없다. 관심도 없다"고 현 가요계를 비판했다.
그는 "음악가로 살아간다는 것. 음악가는 혁명가가 아니다. 마음 약한 초식 동물같은 존재일 뿐. 남들과는 다르게 음악이라는 소리로 소통하고자 하는. 감성은 구조물이 아니다.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것. 햇빛에 투영되는 먼지마냥 보이다가도 보이지 않는 것. 잡히다가도 금새 빠져나가버리는 것. 그게 감성이고 안타깝게도 음악을 한다는 것은 그 감성을 소재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회라는 거대한 시스템 앞에, 초식동물이 열 받는다고 육식동물이 될수없 듯이 그저 갖고 있는 미약한 재주로 감성을 찾아 헤메는 진짜음악인들에게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면서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진실한 언어인 음악을 통해 치유 받았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