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개발 대수술]공공참여 첫 사업지 성수지구, 어떻게 추진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뚝섬 성수지구가 재개발ㆍ재건축 구역 공공관리자 제도 도입의 첫 사업지로 선정돼 최고 50층 높이의 초고층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1일 재개발ㆍ재건축 구역 공공관리자 제도 도입 첫 시범사업 지역으로 성동구 성수동 72 일대 65만9190㎡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숲에서 영동대교 북단 사이 한강변을 따라 들어서 있는 노후주택 및 근린상가 밀집지역은 최고 50층, 평균 30층 안팎의 고층 아파트 7000여 가구가 들어선다.

서울시 주택국 관계자는 "현재 성수지구 재개발 일대를 4구역으로 구분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며 다음주 중으로 주민공람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는데로 구역별로 재건축 및 재개발 조합이 설립돼 정비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공관리자 제도가 도입돼 투명성이 확보되는 만큼 이번 사업의 분담금은 기존보다 1억원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 7000가구 규모의 신주거지로 변모 = 성수지구는 1개의 존치구역과 4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뉘어 정비사업이 추진된다.

존치구역으로 남는 곳은 성수동 547 일대로 서울숲과 붙어있는 8만7000㎡ 정도의 부지다.

특별계획구역은 존치구역을 기준으로 지구 서쪽부터 대략 ▲1구역 19만9000㎡ ▲2구역 12만9000㎡ ▲3구역 12만5000㎡ ▲4구역 9만5000㎡으로 나뉜다. 시는 주민들에게 순부담률 25%이상으로 토지를 기부채납 받아 최고 50층 높이의 공동주택을 짓도록 허가할 계획이다.

시는 기부채납 받은 토지를 활용해 성수지구와 연결돼 있는 강변북로를 지하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해 얻은 부지를 한강 둔치와 연결해 총 12만㎡ 규모의 대형 문화공원을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특히 2구역과 3구역 사이에 도로폭 50m 정도의 공공문화시설 축을 만들고 이곳에 연도형 상가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성수동과 압구정동을 이어 걸어서 한강을 건널 수 있도록 보행교를 설치하는 방안도 구상중이다.

시는 특별계획구역 내에 있는 10개의 소규모 아파트단지에 대해서는 우선 정비사업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으며 철거 여부에 대해서는 주민동의를 거쳐 정비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구청장이 직접 관리하도록하는 한편 정비업체를 선정하고 추진위가 구성되는 시점까지 공공관리를 실현해 초기의 정비업체 난립으로 인한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추진위원회 구성 이후는 주민이 공공관리 지속여부를 선택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경비는 서울시가 부담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서울시내에 484개 재개발ㆍ재건축 구역 중 추진위가 구성됐거나 구성 중인 329개에 대해 전면 적용하고 나머지 구역은 주민이 도입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되 주거 이전비 등 자금융자와 연계해 최대한 도입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 분양가 인하, 주민 기대감 = 공공관리자 제도를 도입해 아파트 분양원가를 1억원 이상 낮추겠다는데 대해 성수지구 주민들도 반기는 분위기다.

성수지구 임시 추진위원장 역할을 맡고 있는 이근조씨는 "공공의 참여로 조합원 분담금을 1억원 정도 낮출수 있다 계획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지난 4월 진행된 공청회와 설명회 모두 주민들의 반응이 뜨거웠던 만큼 세부구역이 지정되는데로 구역별로 추진위를 구성해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재개발 사업에 공공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재개발컨설팅 전문업체인 '예스하우스' 전영진 대표는 "끊임없이 분쟁이 일었던 재개발 사업에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일단 환영할 만하다"면서 "그동안 시공사가 폭리를 취해 조합원의 분담금이 높아졌던 만큼 향후 추진될 사업은 공공참여로 (조합원들)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을 안고 사업을 시작하는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공의 참여로 재개발 사업에 투공성이 확보됐다는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구청장에 너무 많은 권한을 부여해 조합장의 비리가 구청장의 비리로 넘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덧붙였다.

성수지구는 시가 '한강 공공성 회복 선언'을 통해 부지 일부를 기부채납 받고 공동주택의 층고를 최고 50층 안팎으로 높여 통합개발을 유도하기로 한 5개 전략정비구역 중 하나로 이 중 가장 먼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