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 5명 중 3명 "기후변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 심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 5명 중 3명 "기후변화 건강에 미치는 영향 심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원 기자] 국민 5명 중 3명은 기후 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질병관리청과 대한예방의학회는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에서 '2022년 기후보건 위험 인식 제고를 위한 공개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질병청은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라 5년 주기로 기후 변화에 따른 건강 영향을 조사·평가한다. 이번 조사는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월29일~9월7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기후변화가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63.2%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기후변화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는 응답은 87.4%로 나타났다. 아울러 응답자의 69.7%는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고 답했다.


가장 심각한 기후변화 문제로는 '집중호우, 가뭄 등 극한 기상현상'을 꼽은 응답자가 41.4%로 가장 많았다. 폭염·한파 등 기온변화(28.0%), 미세먼지 등 대기질 오염(14.5%)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설문 응답자의 78.1%는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정부 정책에 동의한다고 했다.


이날 열린 공개토론회에서는 국내에서 처음 실시됐으며 지난 3월 발표된 '기후보건영향평가' 활용 방안, 기후보건과 관련한 소통·교육·홍보 방안이 논의됐다. 권병기 질병청 건강위해대응관은 "기후변화와 건강 영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높지만, 관련 정보의 전달은 부족하다"며 "기후보건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과학적 근거 기반 콘텐츠를 개발해 소통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