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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선호하는 진출 희망 국가 1위는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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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진흥원, 해외진출 예정 스타트업 현황 연구 결과 발표

국내 스타트업이 가장 선호하는 진출 희망 국가는 베트남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은 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해외진출 예정 스타트업 현황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313곳을 대상으로 해외 진출 희망 지역과 진출 방식을 주로 조사했다. 응답자는 해외진출 계획이 있는 기업의 대표이사 및 관리자급 이상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해외 진출 희망 지역으로는 대륙 기준으로 아시아(57.8%)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아메리카(30.0%)와 유럽(8.3%)이 뒤를 이었다. 국가별로는 베트남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미국과 일본, 중국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아시아의 경우 도쿄, 하노이, 홍콩을, 미국의 경우 뉴욕, LA, 샌프란시스코를, 유럽의 경우 런던, 파리, 베를린을 선호했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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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로 보면 베트남은 에너지, 모빌리티, 음식료 등의 B2C 기업이 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IT 및 바이오 분야의 스타트업은 일본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은 정보통신 및 전자제품, 교육 및 보건업 분야의 스타트업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새로운 판로 개척'(33.5%)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이유는 '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17.3%)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시장에서 더 높은 기업 가치를 받기 위해서'(11.5%)라는 응답도 나왔다. 하지만 스스로의 해외 진출 준비 수준에 대해서 만족스럽다는 응답은 23%대에 불과했다.

해외 진출 방식은 현지 총판이나 대리점(43.8%)을 가장 선호하고, 현지 법인 설립(24.1%) 및 합작 법인 설립(21.7%)이 다음으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진출 담당자와 관련해서는 대표의 역할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신속한 의사결정을 이유로 대표의 역할이 가장 막중할 것으로 생각했다.


조사를 총괄한 창업정책팀 김진환 수석은 "개별적이고 세분화된 정보가 필요한 각 기업 입장에서 특정 지역 진출 전략과 같은 일반론은 큰 의미가 없다"며 "인터넷 검색으로는 결코 알아낼 수 없는 생생한 시장정보와 신뢰할만한 정보 제공자가 가진 암묵지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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