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활절 '초콜릿 달걀' 소비자 부담 커져
"병해·악천후 계속되면 내년엔 더 비싸질 듯"

'초코플레이션(초콜릿+인플레이션)'은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 가격이 올라 인플레이션을 부추기는 현상을 일컫는다. 초콜릿을 원료로 사용하는 과자와 케이크 등 관련 식품 가격이 덩달아 오르면서 파생되는 연쇄효과다.


26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코코아 가격이 장 중 한때 t당 1만80달러(약 1300만원)에 거래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코코아 가격은 이후 상승 폭을 줄여 전날보다 0.28% 하락한 9622달러로 장을 마쳤다.

코코아를 원료 만든 초콜릿. [사진=아시아경제DB]

코코아를 원료 만든 초콜릿.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원자재 정보제공업체 민텍의 미국 상품 담당 앤드루 모리아티 이사가 "시장이 통제 불능 상태다. 모두가 충격에 대비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한 것을 인용 보도했다.

이런 코코아 가격의 상승 랠리는 전 세계 코코아의 75%를 생산하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등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악천후와 병해로 인해 수확량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또 수십년간 지속된 낮은 가격으로 현지 농장들의 투자 여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병충해와 극한 기후에 취약한 품종을 주로 재배하는 것도 한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3년 연속 코코아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전례 없는 가격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 코코아 가격은 뉴욕에서 2개월 전만 해도 t당 5000달러를 밑돌았으며 1년 전에는 3000달러에도 미치지 못했다.


초콜릿 제조업체들은 원료인 코코아 가격이 올라 이익에 타격을 입어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초코플레이션이 본격화된다는 의미다.

다양한 부활절 달걀. [사진=픽사베이]

다양한 부활절 달걀. [사진=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블룸버그 통신은 오는 31일 부활절을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기독교는 부활절에 예수가 살아 돌아온 것을 기념해 달걀 모양의 초콜릿을 나눠 먹는 풍습이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제과업계를 중심으로 '이스트 에그(부활절 달걀)'를 만들기 위한 초콜릿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통신은 "미국 내 제과점들이 초콜릿으로 만든 이스트 에그의 크기를 줄이거나, 다른 재료로 만든 이스트 에그를 홍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블룸버그의 다이애나 고메스 애널리스트는 "설탕가 급등 속에서 코코아 병해와 악천후가 계속되면 내년 부활절엔 더 비싼 초콜릿을 사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원본보기 아이콘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