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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비트]"사무실 출근하니 출장비 얹어주네" '원격근무' 日 NTT의 파격[오피스시프트](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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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인재 활용" 목적, "인재 유출 방지" 시각도

편집자주[찐비트]는 '정현진의 비즈니스트렌드'이자 '진짜 비즈니스트렌드'의 줄임말로, 일(Work)의 변화 트렌드를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찐비트 속 코너인 '오피스시프트(Office Shift)'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시작된 사무실의 변화를 꼼꼼히 살펴보고 그동안 우리가 함께해온 실험을 통해 업무 형태의 답을 모색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매주 토·일요일 오전 여러분 곁으로 찾아갑니다. 40회 연재 후에는 책으로도 읽어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찐비트]"사무실 출근하니 출장비 얹어주네" '원격근무' 日 NTT의 파격[오피스시프트](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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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로 출근하면 출장으로 취급해 여비를 지급한다."


일본 통신기업 NTT그룹은 사무실 근무가 아닌 원격근무가 기본이다. 지난해부터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거주지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 일본에 있다면 어디에 살아도 상관없다. 출·퇴근하려고 회사에서 편도로 2시간 이내에 살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원격으로 일하면 된다. 오히려 사무실에 나오면 출장으로 보고 비용을 지급한다. 그러자 고향 집에서 일하다가 한두 달에 한 번 비행기를 타고 사무실로 나오는 직원이 생겼다. 사무실 근처에 사느라 가족과 떨어져 지냈던 '나 홀로 직원'도 400명 줄었다.

일본에서만 19만명, 해외 직원까지 합치면 33만명이 넘는 전형적인 대기업이 보수적인 일본 사회에서 원격근무라는 새로운 근무제도를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NTT 주요 계열사 직원 12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주 4일 이상 원격근무를 하는 직원의 비중은 2021년 39%에서 2022년 47%로 증가했다. 직원 10명 중 5명은 이제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일한다.

(사진출처=NTT SNS)

(사진출처=NTT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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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T그룹에서 이 실험을 이끌어가는 야마모토 쿄코 총무본부장은 지난 11일 아시아경제와 서면 인터뷰에서 이러한 원격근무 도입이 "직원 입장에서는 활동 기회가 제한되지 않는다는 경력상의 메리트가 있고 회사 입장에서는 인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근무제 변화를 통해 "일하는 시간과 장소, 거주지 등 직원이 자신의 삶 속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방법을 선택·설계가 가능하도록 해 '워크인라이프(Work in life·웰빙을 실현하는 건강 경영)'를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 유연성 높이자 회사도 직원도 '윈윈'…생산성은 역대 최고

NTT가 원격근무를 처음 도입한 건 2003년이다. 육아를 하거나 부모를 간호하는 직원을 중심으로 주 2회까지 원격근무를 할 수 있는 제도였다. 이후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NTT는 원격근무 시행 대상을 확대했고 출퇴근 비용을 지원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이렇게 원격근무 실험을 진행한 NTT는 1년 뒤인 2021년 9월 원격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근무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2022년 7월부터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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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문화가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일본에서 NTT는 왜 이런 파격을 선택했을까. 야마모토 임원은 "NTT가 분산형 네트워크 사회를 리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성으로 나아가게 됐다"며 "이를 통해 자사뿐 아니라 고객의 디지털 전환(DX : Digital Transformation) 지원, 지역 창생(지역 부흥) 촉진, 레지리언스(탄력성) 향상 등에 공헌하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1980년대만 해도 전 세계 시가총액 1위를 기록했던 NTT에서 인재 유출이 이어지자 이를 막기 위해 취한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NTT를 두고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의 학원'이라고 할 정도로 NTT를 떠나 실리콘밸리로 향하는 인재들이 쏟아진다는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NTT가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절박한 마음에서 도입한 제도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NTT의 원격근무는 직원의 웰빙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야마모토 임원은 "장소와 시간의 유연성이 높아져 일하기 쉽고 활약할 기회도 확대된다"면서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직원이 마음껏 일할 수 있게 되고, 일을 통한 성장을 실감하는 등 삶 자체의 만족도가 향상돼 웰빙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원격근무 도입 이후 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웰빙 관련 항목의 만족도는 크게 상승했다.

특히 NTT에서 근무제 변화로 육아를 위해 하루 7시간 30분이 아닌 4~6시간 등 근무시간을 단축하는 '단시간 근무 제도'를 선택하던 직원의 비율이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고 한다.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이 높아지고 출·퇴근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직원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야마모토 임원은 "직원 입장에서는 활동 기회가 제한되지 않는다는 경력상의 메리트가 있고 회사 입장에서는 인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야마모토 쿄코 NTT그룹 총무본부장(사진제공=NTT)

야마모토 쿄코 NTT그룹 총무본부장(사진제공=N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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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원격근무 도입이 퇴사율을 낮췄을까. 야마모토 임원에게 이에 관해 묻자 "최근 3년간 이직률 추이는 일정 범위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어 원격근무가 이직률에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이전에는) 배우자가 전근 가면 함께 이동하거나 부모를 병간호하느라 이사하는 등의 이유로 퇴직자가 발생했었다"며 "이들이 원격근무를 활용해 계속 NTT에서 일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을 중심으로 원격근무가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 야마모토 임원은 "원격근무에 의한 생산성 저하나 실적 저하 등의 큰 타격은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실제 2022년도 결산은 역대 최고의 영업수익·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설문조사로 보면 직원이 느끼는 부분에서도 생산성이 향상되거나, 이전과 달라지지 않는다고 느낀다는 응답이 92%나 됐다고 답했다.


야마모토 임원은 "사업적으로도 원격근무를 비롯한 근무방식 개혁은 업무 프로세스를 재검토하는 계기가 돼 설비 점검 업무 자동화 등 DX의 추진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 커뮤니케이션·교육·IT 인프라…원격근무하기 위한 '세 가지 미션'

원격근무는 아직 '미완의 제도'다. NTT가 이를 전면에 도입하겠다고 밝힌 지 1년이 훌쩍 넘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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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근무 도입 시 가장 걱정되는 문제로 꼽히는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NTT에서도 확인됐다. 야마모토 임원은 "(가장 최근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이 생산성이 떨어졌다고 느낀 부분으로 꼽은 것이 바로 '상사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이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관리자를 대상으로 직원과 1대1 미팅 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하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교육을 실시했다고 했다. 또 상사와 직원 간의 1대1(1 on 1) 미팅을 실시하고, 팀 단위의 대면 관계를 만들게끔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직원 교육 측면에서도 야마모토 임원은 "신입사원의 입사 직후 연수는 원격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각 직장에 배치된 뒤 원격과 대면 하이브리드로 업무를 익혔다"고 전했다. 원격근무를 하더라도 선배나 팀원이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신입 직원이 얼마나 업무를 익혔는지를 확인하고 모르는 점은 알려주면서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동시에 사무실에서 선배 직원이 일하는 모습을 보고 배우는 경험도 중요하기 때문에 대면과 원격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를 추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마모토 임원은 "설문조사를 보면 원격근무 빈도가 높은 연령대는 30대고, 뒤이어 20대로 돼 있다"며 청년층의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이 커뮤니케이션(관계성)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학창 시절을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원격강의로 보낸 젊은 직원 중에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면·대인 관계를 요구하는 사람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야마모토 임원은 원격근무를 위해서는 IT 장비 도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원격근무를 먼저 도입한 대기업으로 이를 검토하고 있는 기업에 조언해달라는 요청에 "업무 내용이나 제도 등에 따라 사정은 다를 것"이라면서도 "당사의 경우 IT 환경 정비, 열린 커뮤니케이션 실시, 대화형 관리 실시, 그리고 정보와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공유하는 것이 원격근무의 성패를 가르는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마모토 임원은 "현재로서는 원격근무를 실시하기가 어려운 업무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DX 추진 등을 통해 원격근무가 가능한 업무를 늘려나가기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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