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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더레코드]셀린 송 “우정과 사랑은 같다, 서로를 이해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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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셀린 송 감독 인터뷰

‘인연·윤회·성장’ 보편적 공감 이끌어
애틋한 사랑…섬세한 감정의 편린 포착
데뷔작으로 오스카 입성한 신인 감독

셀린 송 감독[사진제공=CJ ENM]

셀린 송 감독[사진제공=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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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사이지만 깊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온전히 이해한다면 그건 사랑이다.”


셀린 송 감독(36)이 사랑을 바라보는 미스터리한 시선은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세상에는 단어로 특정되지 않는 관계가 있다. 서로를 너무도 잘 아는 친구. 얼굴만 봐도 웃음이 나고, 연인이라기엔 손도 한번 안 잡은 남녀. 감독은 이들 관계를 ‘인연’으로 설명한다.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송 감독은 “미국에서는 ‘인연’이란 단어를 아는 사람이 없었다. 그 의미를 영화로 설명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스틸[사진제공=CJ ENM]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스틸[사진제공=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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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스 NO, 미스터리 YES…삼각관계 아닌 ‘인연’

‘패스트 라이브즈’는 서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첫사랑 나영(그레타 리)과 해성(유태오)이 24년 만에 뉴욕에서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그린다. 한국에서 태어나 캐나다로 이주해 미국에서 영화를 공부한 송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가 영화에 배어 있다. 하지만 “이민자만의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했다.


인연, 윤회 등 동양적 사상이 바탕 됐지만, ‘사랑’과 ‘관계’, ‘성장’이라는 보편적 코드에 집중했다. 송 감독은 “한국에서 태어나 12년을 살았다. 한국 영화나 예능프로그램도 즐겨 본다. 한국에서 매일 사용하고 부딪히는 단어이기에 ‘인연’의 뜻을 잘 안다”고 했다.


한 여자를 둘러싼 두 남자. 로맨스 영화에서 흔히 ‘삼각관계’로 포장하지만, 송 감독은 달랐다. 그는 “나영과 해성, 나영의 남편 아서(존 마가로)는 어떤 관계일까, 세 사람은 ‘인연’이다. 관객은 그들 관계에 놓인 탐정이 되고, 미스터리가 마지막에 풀리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송 감독이 추구하는 남성상이 녹아있다고 했다.

“추구하고 사랑하는 남성의 모습은 ‘내 여자 건들지 마!’ 하는 사람이 아니에요. 소중한 사람을 위해 하룻밤만이라도 내 질투나 필요, 결핍을 접어두는 것. 상대를 1번으로 생각해주는 것이죠. 자신을 일정 부문 희생하는 모습이기도 해요. 아서와 해성도 그래요. 두 사람이 서로를 받아들여서 자리를 내어주고 공존하며 나영이를 더 이해하고 사랑해요. 이를 통해 나영도 완전해지죠.”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스틸[사진제공=CJ ENM]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스틸[사진제공=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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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배우 유태오의 순수하고 해맑은 장점을 예리하게 포착했다. 어린아이와 어른이 공존하는 얼굴을 발견한 송 감독이었다.


“유태오가 ‘안녕하세요’라며 웃는데, 어린아이 같았어요. 다른 시공간 속에 어른과 아이의 얼굴이 교차해야 했는데, 잘 맞았죠. 해성은 안 맞는 옷을 입은 어린아이 같아요. 그래서 바지는 작게, 셔츠는 크게 입혀서 그런 모습을 표현하려 했죠.”


영화를 보고 혹자는 내 X(전 연인)와 이번 생엔 인연이 아님을 받아들였고, 또 누군가는 마음에 품은 사람을 보기 위해 비행기 티켓을 샀다고 했다. 송 감독은 “인생 어디에 서 있든지, 어떤 사랑을 하든지. 상황이나 마음에 따라 영화가 다르게 다가온다. 온전히 ‘관객의 것’이 되는 영화”라고 바라봤다. 나영과 해성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송 감독은 “엔딩크레딧(영화 끝나고 올라가는 자막)에 답이 있다”고 했다. 두 사람이 스카이프를 나누는 장면과 엔딩크레딧 장면에 삽입된 음악이 힌트다. 이는 영화의 여운을 짙게 만드는 핵심 코드다.

“생애 첫 오스카 레이스 신나! 값진 영화 수업”

송 감독은 영화 ‘넘버3’(1997)를 연출한 송능한 감독 딸이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영화적 조언을 받지는 않지만, 내 인생이 부모님과 연결돼 있다. 당연히 아버지의 어떤 걸 업고 왔다고 생각한다. 인생 자체가 조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있는 시간이 그래서 더 소중하다”고 했다.


셀린 송 감독[사진제공=CJ ENM]

셀린 송 감독[사진제공=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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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감독은 데뷔작으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상) 후보에 지명되는 쾌거를 이뤘다. 작품상·각본상 후보에 올라 거장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오펜하이머)과 겨루게 됐다. ‘패스트 라이브즈’를 본 놀란 감독은 “미묘하고 아름다운 영화”라고 극찬했다. 송 감독은 “데뷔작으로 오스카까지 갈 수 있어 신나고 영광”이라며 지난 1년 값진 수업을 통해 많이 배웠다“고 말했다.


“지금은 한국 관객이 내 영화를 어떻게 봐줄지 가장 궁금해요. 영화를 만들 때는 밥도 안 먹고 잠도 안 자고 ‘올인’하는 편이에요. 신나고 재밌게 일하죠. 그 정도로 제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면, 다음 영화를 시작해야죠.”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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