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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형지 대표, '삼우당 섬유패션대상' 내수 부문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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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혁신으로 운영 효율 높여
해외 시장·신사업 진출 순항
모그룹·계열사 흑자 전환 달성

패션그룹형지는 최준호 대표가 19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30회 삼우당 섬유패션진흥대상' 시상식에서 내수패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최준호 패션그룹형지 대표가 '제30회 삼우당 섬유패션진흥대상' 내수패션 부문 대상을 수상한 뒤 상패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패션그룹형지]

최준호 패션그룹형지 대표가 '제30회 삼우당 섬유패션진흥대상' 내수패션 부문 대상을 수상한 뒤 상패를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패션그룹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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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우당 섬유패션진흥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를 비롯해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등 정부와 관계 기관의 후원으로 매년 국내 섬유패션 산업 발전에 공로가 큰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섬유패션업계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꼽힌다.

최 대표는 창업자인 최병오 회장의 장남으로 2011년 구매팀 직원으로 패션그룹형지에 입사했다. 이후 형지엘리트 특수사업본부장, 패션그룹형지 구매생산본부장을 거쳐 2021년부터 까스텔바작 대표와 형지엘리트 사장직을 맡았다. 20여개 브랜드를 전개하는 그룹사와 계열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30대 젊은 대표답게 시대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며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경영을 강조하는 등 혁신적 행보를 이어간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아 이번 상을 수상한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신성장 동력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실적 상승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 발판도 마련하고 있다. 실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경영혁신으로 트렌드를 예측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재고 관리와 가맹점 운영 효율화를 추구해 그룹과 계열사의 흑자 전환을 이뤄냈다.

패션그룹형지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22억원으로 전년 대비 504억원 상승했다. 까스텔바작은 성공적인 체질개선으로 올해 2분기 영업이익 8억4000만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147.6% 성장했다. 형지엘리트는 개별 기준 매출액이 전기 대비 73% 증가한 929억원을 기록했다.


최 대표는 "기업과 임직원은 물론 가맹점과 협력사 모두와 상생하면서 내수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영혁신과 운영 효율화를 추구해왔다"며 "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사업을 발굴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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