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안창호함 내달 2일 SLBM 첫 발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국내 독자 기술로 설계·건조된 첫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내달 2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시험 발사한다. 시험발사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8번째 SLBM 개발국이 된다. 8개국에는 북한도 들어있다.


31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애초 이날로 예정돼 있던 SLBM 발사 계획이 기상악화로 내달 2일로 연기됐다. 우선 2일 SLBM 1발을 시험 발사하고 이에 성공하면 2주 후 2발 연속 발사 시험이 진행된다.

SLBM 시험발사에 완전히 성공하기 위해선 총 3단계를 거쳐야 한다. 우리 군은 이미 1,2단계 시험발사를 끝낸 상태다. 지상에서 SLBM을 발사해보는 1단계 ‘지상 사출시험’과 잠수함 대신 바지선을 이용해 얕은 물속에서 발사하는 2단계 ‘수중 사출시험’은 지난해 말 완료됐다. 실제 잠수함에서 시행하는 3단계만 남겨둔 것이다.


3단계 시험을 위해 현재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에 정박 중인 안창호함은 기상 상태가 좋아지면 충남 태안의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시험장 앞바다로 이동한다. 이곳에서 안창호함은 SLBM을 제주도 서남쪽 이어도 방향으로 발사할 계획이다.


목표 사거리는 500km다. 군은 이번 시험발사를 통해 SLBM의 핵심인 ‘콜드론치’(냉발사체계·발사관에서 공기 압력으로 미사일을 물 밖으로 밀어낸 뒤 엔진을 점화시키는 방식) 기술을 최종 점검할 계획이다. 안창호함에 장착된 SLBM은 ADD에서 개발한 현무 4 시리즈 미사일로 4-4로 명명됐다.

SLBM은 탐지가 어려운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대표적 전략 무기로 파괴력까지 크기 때문에 전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라는 평가를 받는다.


안창호함에는 총 6발의 SLBM이 탑재된다. 잠수함은 성능 개량에 따라 배치(batch) 1·2·3로 나뉘는데, 안창호함은 배치 1이며 앞으로 성능을 개량할 잠수함인 배치2·3에 각각 10발이 탑재될 예정이다.


북한도 SLBM 개발에 공을 들여왔다. 북한은 북극성-1형(최대 사거리 1300㎞)과 북극성-3형(최대 사거리 2000여㎞) SLBM 시험 발사에 성공한 상태다. 지난해 10월 열병식에선 북극성-4ㅅ(시옷)형 SLBM이 처음으로 공개됐는데 북극성 3형(직경 1.5m)에 비해 직경(1.8m)이 커져 중장기적으로는 다탄두 SLBM을 탑재할 것으로 관측된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방문증 대신 주차위반 스티커 붙였다"…입주민이 경비원 폭행 전치 4주 축구판에 들어온 아이돌 문화…손흥민·이강인 팬들 자리 찜 논란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국내이슈

  • 머스크 끌어안던 악동 유튜버, 유럽서 '금배지' 달았다 휴가갔다 실종된 '간헐적 단식' 창시자, 결국 숨진채 발견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해외이슈

  • [포토] 조국혁신당 창당 100일 기념식 [포토] '더위엔 역시 나무 그늘이지' [포토] 6월인데 도로는 벌써 '이글이글'

    #포토PICK

  • 경차 모닝도 GT라인 추가…연식변경 출시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