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강령에 ‘행정수도 이전’ ‘토지 공공성’ 담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8·29 전당대회를 앞둔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과 ‘토지 공공성’을 담은 강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안규백)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장철민 전준위 대변인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시대적 변화와 촛불민심을 담아내고 문재인·민주당 정부의 국정과제를 반영하기 위해 강령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강령 개정안에서 ‘지방정부의 자율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자치분권 강화와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위한 행정수도 이전을 힘 있게 추진한다’며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개념을 담았다.


이어 ‘한국판 뉴딜사업을 통해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과 미래 신산업 성장을 촉진한다’며 한국판 뉴딜을 명시하고 ‘토지재산권 행사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모든 국민의 안정적인 주거권을 보장하는 주거정책을 적극 추진한다’며 토지 공개념을 언급했다.


민주당은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일탈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상시감찰기구인 윤리감찰단을 당대표 직속기구로 신설하고 윤리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당규는 성인지·성평등 교육을 의무화하고 기존 징계시효를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등의 내용으로 개정된다. 성범죄의 경우 징계시효를 폐지하고 징계회피에 대한 방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여성·청년의 정치진출 및 정당활동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헌당규를 정비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등 공직선출과 관련한 주요 위원회에 여성위원 50% 이상 구성을 명문화했고, 원내대표단과 선거관리위원회도 기존 당헌에 규정된 30% 이상 구성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또 개정안에 ‘청년의 권리 실현’조항을 신설했으며 당 국고보조금의 3%는 전국청년위원회의 독립된 예산으로 배정하기로 했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전준위를 이끌며 속도보다는 방향을 잘 잡으려고 했다. 민주당 국민과 함께 발맞춰 힘차게 뛰겠다. 대한민국 6년을 좌우할 미래를 결정지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일희일비 하지 않고 국민의 체온을 느끼면서 민주주의의 힘찬 전진을 이룩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