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코로나19 환자 '폐 이식' 첫 성공…세계 9번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코로나19 환자 '폐 이식' 첫 성공…세계 9번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국내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 환자에게 폐를 이식하는 수술이 성공했다. 세계에선 9번째다.


2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달 21일 코로나19로 폐 섬유화가 진행된 50대 여성 환자에게 폐를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중국, 미국, 오스트리아에 이어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환자 폐 이식 사례가 나온 것이다.

이 환자는 지난 2월 29일 확진된 뒤 4개월가량 입원 치료를 받아온 50대 여성이다. 환자는 입원 당시부터 인공호흡기와 인공심폐 장치인 에크모까지 써야 할 정도로 상태가 위중했다. 병원 측은 환자에게 항말라리아약 '클로로퀸'과 에이즈 치료제 '칼레트라'를 투여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환자는 입원 후 3월 초에 단 한 번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나오고 이후에는 줄곧 '음성'으로 판정된 후 4월 말 최종 음성이 나왔다. 환자의 체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라졌지만 문제는 폐가 딱딱하게 굳는 폐 섬유화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환자는 폐 손상에 따라 입원 다음 날인 3월 1일부터 폐 이식 전날인 6월 20일까지 112일 동안 에크모 치료를 받았다. 코로나19 환자 중 세계 최장기간 기록이다. 한림대벼학교성심병원 관계자는 "폐 기능이 지나치게 심하게 손상돼 에크모를 떼는 순간 사망할 위험이 컸다"며 "폐 이식밖에 방법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장기간의 에크모 치료에도 폐 이식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병원 측은 선제적으로 에크모 치료를 시행했을 뿐만 아니라 에크모 장착으로 인한 감염, 출혈, 혈전증 등 여러 합병증을 막고 환자의 식이요법과 체력저하 등을 관리하기 위해 24시간 집중치료를 시행해온 것을 수술 성공의 배경으로 꼽았다.


환자는 현재 스스로 호흡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했다. 오랜 침상 생활로 약해진 근력을 다시 키우기 위해 재활 운동도 하고 있다.


김형수 한림대성심병원 에크모센터장 흉부외과 교수는 "코로나19 환자 중 국내에서 최고의 중증 치료 사례였다"며 "건강하고 젊은 코로나19 환자도 폐 섬유화가 진행되면 폐 이식까지 갈 수 있으니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의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