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청사 내 판매용 수소 충전소 설치 가능해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 21일 입법예고
기존 일반인 이용 불가능했던 공공청사 내 수소 충전소… 판매용 충전소 설치 가능해져
인접 지자체 생산 농산물 처리 시설도 건폐율 완화 대상에 포함

▲ 지난 5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 지난 5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열린 국회 수소충전소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앞으로 공공청사와 자동차정류장에 판매용 수소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진다. 해당 시·군뿐 아니라 인근 지역 농수산물을 가공·처리하는 시설도 건폐율 특례를 받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편의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과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 기준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효율적으로 토지를 쓰기 위해 도시·군계획시설 복합화를 늘리는 내용이다. 시행령이 바뀌면 공공청사·자동차정류장 내에 판매용 수소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진다. 현재 해당 시설에 설치되는 수소 충전소는 부대시설로만 설치 가능해 일반인의 이용이 불가능하다. 입체결정을 통해 설치할 수 있는 시설 범위도 확대해 유수지 상부 공간을 활용한 사회복지시설·공공청사를 지을 수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지규제(건폐율) 특례 대상도 확대된다. 기존 농수산물 가공·처리·유통시설에 대한 건폐율 완화(최대 60%)는 생산녹지지역 내 설치하는 경우에 한해 이뤄졌다. 해당 시·군 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해서만 한정돼 관련 기업의 애로가 있다는 분석 하에 해당 특례의 대상을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가 정하는 인접 지자체에서 생산된 농수산물까지 확대키로 했다.


이외에 주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도시·군계획시설 범위도 확대한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장은 2011년 이전까지는 경찰청 관리 시설이어서 공공청사로 설치가 가능했지만 이후 도로교통공단으로 관리주체가 바뀌면서 도시·군계획시설로의 설치가 가능해졌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해당 규제를 조정해 운전면허시험장을 다시 도시·군계획시설에 포함키로 했다.

이번 입법예고 내용은 국토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의견이 있으면 다음 달 2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누리집 등을 통해 의견을 낼 수 있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이번 개정안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 편의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