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게임중독=질병 되면 게임광고 3년간 1256억 감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커져…게임산업 전반 위축 우려

게임중독=질병 되면 게임광고 3년간 1256억 감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간주할 경우 게임 방송 광고 시장이 3년 간 1256억원 가량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5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한국방송학회와 함께 진행한 '게임이용 장애 질병 코드화가 게임 방송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인기협은 게임이용 장애를 정식 질병코드로 등재할 경우 게임에 대한 사회적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하고 국내 게임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어 다양한 분야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같은 연구를 진행했다. 앞서 지난 25일 세계보건기구(WHO)는 게임이용장애에 질병코드(6C51)를 부여한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 원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한국방송학회는 게임 과몰입을 질병 코드로 도입 후 첫해부터 게임 방송광고비가 약 269억원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2년째 약 422억원, 3년째 약 565억원 등 시행 3년간 게임 방송광고 시장이 총 1256억원 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2025년까지 광고비 변화를 분석한 결과다. 2025년에 게임이용 장애 질병 코드가 도입된다면 방송광고비의 감소액이 더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제공=한국인터넷기업협회

제공=한국인터넷기업협회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방송학회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이 중독물질의 광고 규제법과 소비자 인식 악화로 방송광고 시장에 악순환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박성호 인기협 사무총장은 "이번 연구는 게임이용 장애 질병 코드화가 다른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라며 "게임이용 장애 질병화 추진이 디지털 경제 분야에 미칠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연구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