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통 호재 잇따르는 울산 북구, 수혜단지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역철도, 외곽순환도로 등 교통 확충으로 울산의 신흥주거지로 등극

교통 호재 잇따르는 울산 북구, 수혜단지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울산 북구는 산업단지와 각종 기업체 이전은 물론 송정지구, 호계·매곡지구 신규아파트 건립으로 새로운 선호주거지로 각광받고 있다.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인구 증가세가 가파른 울산 북구에 신규 아파트가 잇따라 공급되면서 도시화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울산 전체의 인구는 줄었지만 북구지역의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북구는 지난 2017년 20만명 인구를 돌파한 이후 지난해 1월부터 약 1만여 명 넘게 늘었다. 인구증감율도 2016년 2.1%, 2017년과 2018년 2.7%, 올해는 3.8%를 기록했다.

울산 북구의 대규모 주거단지 형성으로 인한 양적 발전은 잇따르는 교통 호재로 울산의 새로운 중심주거지라는 ‘질적 발전’으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미래 도시발전을 견인하고, 사람과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 혁신하기 위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용역을 진행해 노면전차(Tram·트램) 도입을 결정했다. 트램 노선망은 총 4개이며 연장 48.25㎞, 사업비는 1조3316억원으로 울산시 추진 자체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노선별로는 △노선 1은 동해남부선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터리까지 11.63㎞ 구간으로 도시 중심지를 동서축으로 통과한다. △노선 2는 동해남부선 송정역(가칭)에서 야음사거리까지 13.69㎞ 구간으로 울산공항과 시립미술관, 문화예술회관 등 북구, 중구, 남구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남북축 노선이다. △노선 3은 효문행정복지센터에서 대왕암공원까지 16.99㎞ 구간으로 동구 내부 중심지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를 경유하고 도심 남북축(노선2)을 연결해 북구와 동구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 4는 신복로터리에서 안국한의원 앞 교차로까지 5.94㎞ 구간으로 태화강 대공원, 중구 구도심을 통과해 노선 1과 노선 2를 연결하는 순환노선으로 중구 구도심 활성화에 주안점을 뒀다.

2026년 준공 예정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울산-양산-부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사업도 트램 노선과 연결돼 시너지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초광역 교통·경제 생활권’ 구축은 물론 사통팔달 도심교통망이 갖춰지는 것이다. 좁게는 울산 도심과 부도심간 도심교통망, 넓게는 울산과 주변도시(부산, 경남, 경북)와 연계된 광역교통망이 완성된다.


장기적으로 광역철도와 도시철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도시내부 통행은 물론 광역생활권에 대한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국에서 지하철 없는 유일한 광역시였던 울산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어 제 2의 울산 중흥을 이끄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울산 북구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울산광역시 북구 매곡동 481-1번지 일원에서 ‘울산 중산매곡 에일린의 뜰’ 9월말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선다.


울산 중산매곡 에일린의 뜰은 지하 2층~지상 23층, 11개동, 총 851세대로 구성되며 이 중 214세대를 일반분양한다. 단지는 전세대가 선호도 높은 59~84㎡ 중소형 타입으로 모든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동간거리가 54m에 달해 사생활 보호에 용이하다.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채광, 환기, 개방감이 우수하며, 주부의 동선을 고려한 주방설계 및 실용적 혁신 설계로 공간 효율을 높였다.


단지는 ‘학세권, 숲세권, 직세권’의 3박자 입지를 갖췄다. 매곡초·중학교를 5분 안에 통학할 수 있고, 매곡고까지 약 850m 거리다. 또한 5만2800㎡(구 1만6000평)에 달하는 신천공원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산골못 공원 조성사업 등 단지 인근 자연환경이 우수하다. 단지에서 차량으로 15분 이내에 현대모비스 이화산단이 있어 직주근접의 가치도 훌륭하다.


홈플러스는 8분, 롯데마크·코스트코는 15분 안에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차량으로 30분 안에 울산 도심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산업단지와 1km 이상 떨어져 있어 단란주점, 모텔 등 유해시설이 없다.


교통도 편리하여 울산·부산동해남부선을 이용해 호계역을 10분 안에 이동할 수 있고, 울산공항도 약 13분 거리다. 부산~울산~포항 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해 인근 도시 이동도 편리하다.


시공은 울산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잘 알려진 아이에스동서가 맡았다. 아이에스동서는 울산 남외동 에일린의 뜰을 시작으로 우정혁신도시 1,2,3차, 드림인시티 에일린의뜰 1,2차 등 4200여 세대를 성공적으로 공급한 바 있다.


울산 중산매곡 에일린의 뜰의 견본주택은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1325-13번지에 들어선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