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간 화물차 교통사고 100건 당 사망자 수 '9.34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년 사업용 화물차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 8.81%↑

야간 화물차 교통사고 100건 당 사망자 수 '9.34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발생한 사업용 화물차의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야간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가 9.34명으로 교통사고 11건 중 1명 꼴로 사망자가 발생한다고 9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3년 동안 사업용 화물차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8.81% 증가해 사업용 차량과 비사업용 차량 전체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감소한 것과는 반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사업용 화물차 교통사고를 시간대 별로 살펴보면 오후 10시부터 6시까지의 야간 교통사고 치사율 평균이 9.34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1.87의 4.99배, 사업용 화물차 평균 치사율 3.85의 2.4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관계자는 "야간에는 운행차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과속을 하기 쉬우며, 피로·졸음운전 등으로 교통사고 발생 시 심각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고속도로 졸음사고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227명이며 그중 졸음·주시태만 사고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154명으로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의 67.84%를 차지하고, 화물차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116명으로, 전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의 51.10%를 차지했다.

사업용 자동차의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정부는 2017년 '교통안전법' 개정으로 화물차 및 버스에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의무화하고 내년부터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은 최고 1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교통안전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한편 지난해 3월부터 국토교통부와 공단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지원을 위한 보조사업을 시작해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이 보조사업은 대상 차량의 장착비용의 80%(상한 4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오는 11월 30일까지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장착하고 관련서류를 첨부해 지자체에 신청하면 보조금을 받는 방식이다.


공단은 장착률 제고를 위해 올 8월부터는 전국 15개소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위치한 DTG무상점검센터와 연계하여 현장장착 또는 장착 예약접수를 도울 계획이다.


권병윤 이사장은 "차로이탈경고장치의 설치가 야간 고속도로 요금할인 등으로 야간 운행이 빈번한 화물차 등의 졸음운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화물차 특성상 급제동이 어렵고, 화물의 추락 등으로 2차사고 발생도 높아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