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어프라이어·냉동식품 조합은 '행복'"…1인 가구 달라진 음식트렌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어프라이어·냉동식품 조합은 '행복'"…1인 가구 달라진 음식트렌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대홍기획은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디빅스 2.0을 통해 분석한 푸드 빅데이터 리포트 '집안으로 성큼 들어온 새로운 푸드 트렌드'를 발간했다고 22일 발혔다.


대홍기획은 디빅스 2.0, 롯데멤버스 구매데이터, 라인 패널 리서치, 앱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활용해 달라진 푸드 컨슈머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소셜 미디어에서 보이는 푸드 컨슈머는 요리하는 행위 자체보다는 완성된 요리를 예쁘게 플레이팅하고 해시태그(#)를 활용해 인증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먹는 행위는 취식이 아닌 나를 보여주는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한 것.


대표적인 가정 간편식인 냉동식품도 기존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이라는 인식이 확 바뀌었다. 냉동식품에 대한 긍정 언급 비율은 58.7%로 '진짜 맛있다', '행복', '건강한', '신선한' 이라는 긍정 키워드가 주를 이뤘다. 냉동식품의 최대 연관어로는 최근 열풍을 일으킨 에어프라이어가 1위로 등장했다. 에어프라이어는 레시피의 연관어 중 유일하게 식재료가 아닌 검색어로 나타나 1인 가구 필수 아이템임을 입증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 시행된 지난해 7월 이후 외식을 위한 '맛집'을 검색하는 횟수도 감소 추세다.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이전에는 외부에서 이뤄지던 활동이 집 안으로 들어오게 된 것. 모바일 앱 사용 분석 결과 주 52시간제 시행 이후 홈트레이닝이나 홈인테리어 앱의 설치 사용자수가 두드러지게 늘었다.

이 같은 현상은 소비자 실제 구매 내역에서도 나타났다. 롯데멤버스 엘포인트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홈데코 관련 제품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한편, 대홍기획의 디빅스 2.0은 시장 트렌드에서 마케팅 인사이트 발굴까지 마케팅에 특화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지난 3월 오픈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