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닥 증자 주의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 침체로 실적 부진→재무부담 커져
증자 추진에 주주가치 희석 우려

[아시아경제 박형수 이정민 기자] 국내 경기 침체로 일부 코스닥 상장사의 재무 부담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코스닥 시장 활황기에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전환사채(CB)에 대한 조기 상환 요구도 늘면서 증자에 나서는 상장사도 증가 추세다. 일부 상장사는 시가총액을 넘어서는 증자를 추진하는 바람에 주가 급락으로 이어졌다. 여의도 증권가는 3월 말 사업보고서 마감을 앞두고 재무구조가 부실한 상장사에 대한 투자 여부를 판단할 때 자금 조달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장비업체 파인텍은 주주배정 증자를 통해 375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구주 1주당 신주 2.93주를 발행하기로 하면서 증자 공시 이후 주가는 24.5% 급락했다. 파인텍은 조달한 자금을 모두 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7월 공모로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조기 상환 청구에 대응하기 위해 221억원을 배정했다. 나머지 154억원은 금융권에서 빌린 채무를 갚는 데 사용한다. 파인텍은 계획대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면 매출 채권을 할인해 이자 지급과 차입금 일부 상환 요구 등에 대응하기로 했다.

모바일용 렌즈 모듈을 생산하는 해성옵틱스도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자금 조달에 나섰다. 구주 1주당 0.71주를 발행해 운영자금 172억원을 마련한다. 자금 조달 계획을 발표하고 난 다음 영업일 주가는 13.7% 하락했다. 2017년 사모로 발행한 2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상환하기 위한 증자다. 부족분은 자체 자금으로 충당하기로 했다.

영우디에스피와 버킷스튜디오 등도 이전에 발행한 전환사채 조기 상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신주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


증자를 추진했다가 실패하면서 주가에 악재로 작용하는 사례도 있다. 바이오중유 사업을 추진 중인 미래SCI는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100억원을 조달하기로 했으나 신주 인수 대상자의 대금 납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계획이 무산됐다. 회사 측은 "3자배정 대상자의 수차례 일정 변경과 주금 전액 미납으로 이사회 결의를 통해 유상증자 취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증자 결정 당시 7000원을 웃돌던 미래SCI 주가는 최근 1500원 아래로 곤두박질쳤다.


한 대형 증권사 스몰캡 팀장은 "지난해 코스닥 시장이 좋을 때 발행한 전환사채가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다"면서 "지난해 4분기 국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면서 조기 상환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증자 성공을 위해 할인율이 높은 주주배정 증자에 나서고 있다"며 "실적 부진에 증자까지 겹치면서 주가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