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해 인도공장 생산 70만대 돌파
기아차, 작년 멕시코 공장 생산량이 미국 생산 추월
기아차 인도공장 가동·현대차 베트남 공장 증설 계획
신흥국 생산기지 확대 전략 가속화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김지희 기자] 지난해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 및 중국 생산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생산은 늘어나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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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해외 생산 무게중심이 신흥국으로 옮겨간 것으로 보인다.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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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지난해 미국ㆍ중국ㆍ인도ㆍ터키ㆍ체코ㆍ러시아ㆍ브라질 7개 해외 공장에서 전년 대비 0.3% 줄어든 282만9667대를 생산했다. 같은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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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중국ㆍ미국ㆍ슬로바키아ㆍ멕시코 4개 공장에서 1.9% 늘어난 122만8870대를 생산했다.
지역별 생산 현황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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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우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공장은 늘어난 반면 중국과 미국 공장은 소폭 줄었다. 지난해 인도 공장은 전년 대비 5.1% 늘어난 71만3108대를 생산했으며 러시아와 브라질 공장도 각각 5.5%씩 늘어난 24만6500대, 19만2855대를 만들었다.
특히 인도 공장은 지난해 설립 이후 최초로 70만대 생산을 돌파하며 중국 공장과의 격차를 좁혔다. 같은 기간 중국 공장은 2.6% 줄어든 80만6214대 생산에 그쳤다. 2016년까지만 해도 중국 공장은 인도 공장의 두 배를 생산할 정도로 상당한 물량을 차지했으나 지난해 두 공장의 생산 격차는 불과 9만여대 수준까지 좁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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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지난해 멕시코 공장 생산이 미국 공장 생산량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지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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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장은 18% 줄어든 23만9700대를 생산했으며 멕시코 공장 생산은 29만4600대로 무려 33% 증가했다.
이 같은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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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생산 전략 변화는 신흥국 위주로 늘고 있는 현지 판매 수치를 그대로 반영한 결과다. 수요가 점차 둔화되는 미국, 중국시장과는 달리 지난해 신흥시장 판매는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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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지역별 현지 판매는 중국과 미국이 각각 8.6%, 1.1% 줄어든 74만6000대, 67만8000대를 기록한 반면 러시아와 인도, 브라질은 각각 13.3%, 3.1%, 5.9% 증가한 18만대, 54만4000대, 18만9000대였다.
올해도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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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베트남 공장 증설 등 신흥국 생산기지를 공격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과거 중국에 집중됐던 해외 판매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여파로 휘청이는 것을 확인하며 신흥시장으로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우선 올해 하반기 본격 가동 예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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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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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인도에 연 100만대 생산 체제를 갖추게 된다. 베트남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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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공장 증설을 통해 2020년까지 연 10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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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중국 공장 생산 물량을 동남아시아나 중남미 등 신흥 국가로 수출해 중국 공장 가동률을 높일 계획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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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자는 "2018년 중국에서 생산한 소형 승용차를 이집트와 필리핀 등지로 2만대가량 수출했다"며 "올해도 칠레 등 중남미 지역으로 2만대 이상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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