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송유관공사 고양저유소 화재…정유사 타격 '제한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기둥 앞 소방관들
    (고양=연합뉴스) 7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고양저유소 휘발유탱크에서 폭발로 인한 불이 나 소방대원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2018.10.7 [고양소방서 제공]
    suki@yna.co.kr
(끝)

불기둥 앞 소방관들 (고양=연합뉴스) 7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고양저유소 휘발유탱크에서 폭발로 인한 불이 나 소방대원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2018.10.7 [고양소방서 제공] suki@yna.co.kr (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지난 7일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로 국내 정유업계의 타격이 우려되는 가운데 '국내 석유제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란 전망이 나왔다.

9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대한송유관공사 고양 저유소 16개 저장탱크 중 한 곳에서만 화재가 발생했고, 화재가 발생한 휘발유 탱크에 저장된 446만 리터(76억원 수준)의 휘발유 가운데 이 중 200리터의 휘발유를 다른 저장탱크로 이동시켰기 때문이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피해금액은 50억원을 넘지 않을 것으로, 이 마저도 화재보험에 가입돼 있어 대한송유관공사와 정유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 대한송유관공사가 총 4개의 저유소를 보유하고 있어 화재의 영향이 크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한송유관공사는 이번에 화재가 난 고양 저유소를 비롯해 판교, 대전, 천안 등 총 4곳에 저유소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석유제품의 수송 비중은 선박 65%, 대한송유관공사 20%, 기차와 탱크로리 등이 1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이번 화재가 시장 영향에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박재형 산업통상자원부 석유산업과장은 "이번 사고로 석유제품 수급엔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화재가 난 휘발유 탱크 일일 출하량은 52만2000리터로 많지 않아 인근 인천의 대체 저유소에서 출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7일 발생한 경기도 고양시 저유소는 화재발생 17시간 만인 8일 오전 불길이 완전히 진화됐다. 최준성 대한송유관공사 대표이사는 이날 "불의의 화재사고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경찰 조사 결과 고양 저유소 인근 강매터널 공사현장에서 일하는 스리랑카 국적 노동자가 날린 풍등이 저유소 잔디밭에 떨어지면서 불이 난 것으로 확인됐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