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8월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 LG화학 2위·SK이노 6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올해 1~8월 전 세계 전기차(EV·PHEV·HEV)에 출하된 비(非)중국산 배터리 출하량 순위에서 LG화학 삼성SDI , SK이노베이션 이 각각 2, 4, 6위를 기록했다.

9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8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은 19.6GWh로, 전년 동기 대비 65.2% 증가했다. 이번 집계는 중국 출시 전기차에 탑재된 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을 제외한 것이다.
LG화학은 전년 동기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고 삼성SDI는 한 계단 내려갔으며 SK이노베이션은 한 계단 상승했다. LG화학의 1~8월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은 3.7GWh로 전년 동기 대비 33.5% 증가했다. 이는 시장 평균을 밑도는 것으로 점유율은 4.4%포인트 떨어졌다.

삼성SDI는 1.8GWh로 33.3% 증가했으나 역시 성장률이 시장 평균보다 낮아 순위와 점유율이 모두 내려갔다. 점유율은 11.1%에서 9.0%로 하락했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은 429MWh로 10위권에 든 기업 중에서는 최고 증가율(160%)을 기록했다. 점유율은 1.4%에서 2.2%로 상승했다.
1~8월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 LG화학 2위·SK이노 6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SNE리서치는 국내 3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쉐보레 볼트, 스마트 포투 등과 같은 BEV 모델,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 BMW 530e, 포르쉐 파나메라 등 BEV와 PHEV 모델의 판매가 주효했다. SK이노베이션은 니로 PHEV를 필두로 기아 소울 BEV와 니로 BEV 판매가 증가한 것이 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지난 8월 전 세계 중국산을 제외한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은 3.4GWh로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파나소닉과 LG화학이 1, 2위를 유지한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6위를 지켰다.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를 비롯한 다수 모델의 판매량이 줄면서 출하량이 13.5% 감소해 지난해 같은 기간 3위에서 4위로 한 계단 떨어졌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다시 중국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한동안 쉽지 않을 것이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시장에서는 LG화학, 삼성SDI의 입지가 굳건한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성장세를 구가하는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