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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하만 '스파크'…"모든 차에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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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카 플레이'·구글 '안드로이드 오토'에 도전장…'삼성 페이' 전략과 흡사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와 전장 업체 하만이 손잡고 20년 이상 된 구형 자동차에도 적용할 수 있는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선보였다. 현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애플 '카 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28일 하만과 미국 이동통신사 AT&T는 커넥티드카 솔루션 '스파크(Spark)'를 선보였다. USB 메모리 스틱만 한 크기의 스파크는 차량에 탑재된 온보드진단기(OBD-II)에 연결하는 형태의 제품이다. 미국과 유럽에선 1990년대 후반, 국내서는 2005년 이후 판매되는 모든 승용 자동차에 OBD-II 시스템이 의무화돼 있다. 현재 주행 중인 거의 모든 차량이 해당하는 셈이다.
복잡한 설치 과정도 필요 없다. 스티어링 휠 아래 있는 OBD-II 시스템에 스파크를 연결하고 스마트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으로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하만은 스파크를 통해 ▲긴급 충돌 보조 장치 ▲차량 진단 시스템 ▲차량 보안 ▲차량 내 와이파이 ▲주차 예약 시스템 등을 기본으로 구현했고, 향후 오픈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애플의 카 플레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와 비교할 때 기능 면에서도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스파크는 AT&T를 통해 79.99달러에 판매된다. 이후 월 5달러의 요금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은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형태로 별도로 과금되지 않는다. 삼성전자와 AT&T는 갤럭시S9, S9+, 노트9 등 최신 스마트폰 구입 시 스파크를 29.99달러에 할인 판매하는 프로모션도 제공한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모바일 결제시장에 애플의 뒤를 이어 후발주자로 진출했지만 '삼성페이'를 내놓으며 기존 마그네틱 사용자 층까지 흡수한 전략을 스파크를 통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장에도 적용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과 구글은 커넥티드카시장을 선점했지만 (적용 대상이) 최신 차종에 국한되고, 차량 브랜드마다 둘 중 한 가지 솔루션을 선택해야 해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다"면서 "삼성전자와 하만이 협업한 스파크는 자동차 브랜드와 상관 없이 모든 차종에서 이용할 수 있어 향후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스파크 개발은 물론 AT&T와의 협업에도 직접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전자가 과거 삼성페이 서비스를 위해 관련 솔루션을 보유한 '루프페이'를 인수했듯이 이번 스파크 역시 OBD-II를 활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업체 '탄탈룸(Tantalum)'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어 외부 개발자들이 스파크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향후 인공지능(AI) 서비스 '빅스비'와의 연계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장 사업의 기본 전략은 삼성전자가 보유한 기술과 경험을 하만과 연계해 새 시장을 만들고 이를 통해 생태계를 확장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2015년 470억달러에 머물렀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시장 규모는 2020년 27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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