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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의 Defence Club]카이, 美 고등훈련기사업 탈락(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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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의 Defence Club]카이, 美 고등훈련기사업 탈락(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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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내 최대 방산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군 차기 고등훈련기(APTㆍAdvanced Pilot Training)교체사업에서 탈락했다. 미 공군은 경쟁사인 보잉-스웨덴 사브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했다. APT사업은 미 공군이 운용 중인 T-38 탈론 고등훈련기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사업으로 사업규모만 17조원에 달한다.

28일 미 공군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군의 신형 훈련기 사업 대상자로 보잉사를 선정했으며 92억달러(약 10조원)상당의 계약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KAI는 록히드마틴사와 손을 잡고 KAI가 자체 개발한 T-50의 성능을 향상시킨 T-50A를 미 공군에 제시했다. T-50은 현재 한국에서 100여대 운용 중이며, 인도네시아ㆍ이라크ㆍ필리핀 등에 64대가 수출됐다. 그만큼 KAI의 기대감도 컸다. KAI는 1차 미 공군 350대를 시작으로 미 해군 등의 추가 소요를 고려하면 규모가 모두 1000대, 5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예상하고 수출외교에 전력을 해왔다.

T-50A는 2015년 말 시제기가 나오고 작년 5월 초도비행을 마쳤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 있는 도널슨 센터 공항에서 시험비행을 선보이기도 했다. T-50A 시제기가 경쟁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훈련기와 달리 공중급유 장치를 달아 작전 시간을 늘리는 등 최신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위한 성능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APT사업에 뛰어는 보잉-스웨덴 사브사도 만만치 않았다. 보잉-스웨덴 사브사가 내놓은 후보기(N-381)도 지난해 12월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서 첫 시험비행을 마쳤다. 당시 후보기는 약 55분 동안 비행하는 동안 후보기는 최고 1만1000피트까지 날아올랐고 최고 시속 430㎞/h에 도달했다.
보잉사는 APT사업에서 가격경쟁력을 내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공군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계약금액은 92억달러(10조원)다. 당초 예상 계약금액은 197억달러(21조9100억원)였지만 절반에 해당하는 100억달러 이상을 파격적으로 줄인 것이다.

당초 계약금액보다 7조원이 줄어든 액수다. 보잉사의 원가를 대폭 낮추면서 최근 미국내 군수사업을 연이어 수주하고 있다. 보잉은 2011년 미 공군의 KC-46 공중급유기 사업(30억달러)에 이어 지난 8월에는 미 해군의 MQ-25 무인급유기 사업자(33억달러 규모)로 선정됐다.

지난 25일에는 미 공군이 48년 사용한 휴이 헬리콥터(UH-1N Huey) 84대를 교체하는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보잉은 이 사업을 위해 레오나르도와 합작사를 설립했다. 이 사업의 규모만 23억8000만달러(2조6500억여원)에 달한다. 보잉이 미 공군에 납품할 헬리콥터 MH-139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지의 방어 임무를 주로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보잉이 APT사업까지 최종 생산자로 결정된다면 미국 내 사업에서만 178억 8000만달러(19조 6500억원)수주한 셈이 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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