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다음달 5일 대북 특사 파견…"정상회담 일정 협의"(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오는 9월 5일 북한 평양에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사절단을 파견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오는 9월 5일 북한 평양에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사절단을 파견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부애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5일 특별사절단을 평양에 보내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31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전 10시 30분 무렵 우리 쪽은 북쪽에 전통문을 보내 다음달 5일 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전통문을 받은 북쪽은 이날 오후 특사를 받겠다는 회신을 보내왔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대북 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다.

남북은 지난 13일 4차 고위급회담에서 9월 안에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대북 특사로 누가 가게 될 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대북 특사와 규모에 대해 "앞으로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우리 쪽에서 먼저 대북 특사를 보내야겠다고 판단한 근거를 묻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우리 쪽에서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고 남북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협의 해왔고 이 시점에서는 특사 파견이 필요하다고 판단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시점에 남북회담 열리는 만큼 조금 더 남북이 긴밀하게 농도 있는 회담을 위해서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상 회담 의제 조율을 위해 특사단을 파견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특사 파견을 미국과 협의했느냐는 질문에는 " 남북정상회담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와 미국이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사단이 북한 정권 수립일인 9.9절까지 머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이 다음 달 9일까지 평양에 머무냐는 질문에 "5일에 가는 데 9일까지 있기엔 좀 멀지 않느냐"고 말했다.

특사단이 평양에서 누구를 만나는 지를 묻는 질문에는 "내심 생각하는 바는 있는데 아직 결정 안 됐다"며 "누가 갈지, 가면 누구를 만날 지, 며칠 간 머물 지, 교통 편은 어떻게 이용할 지 등을 여러분들에게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특사단의 방북 이전 한미 정상 통화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방미가 추진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결정되거나 예정돼 있는 것은 없다”며 “지금 말씀하신 것들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그건 특사를 다녀온 후에 결과물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정상회담 날짜가 임박해 특사단 파견이 이뤄지는 것이 ‘남북 관계가 원활치 않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김 대변인은 “원활하지 않았으면 특사 자체가 못 갔을 것"이라며 "지극히 정상적인 협의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또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연기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남북은) 얘기를 해왔고, 대화 이후 결과가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특사파견”이라고 말했다.

대북 특사단 파견은 지난 3월 5일 이후 정확히 6개월 만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된 대북 특사단을 평양에 파견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 등이 방남한 데 대한 답방 차원이었다.

당시 특사단은 서울 성남공항을 출발, 서해직항로를 통해 1박2일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