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동연, 런던금융특구 시장과 간담회…"韓기업 브렉시트 피해 없도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주한영국대사관에서 찰스 보먼(Charles Bowman) 런던금융특구 로드메이어, 사이먼 스미스(Simon Smith) 주한영국대사와 오찬간담회를 갖고 우리 기업들의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로존 탈퇴) 피해가 없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정치적 직위인 런던금융특구 로드메이어는 임기는 1년에 불과하지만 특구 내에서 국왕에 이어 의전서열 2위의 인물이며, 대내외적으로 영국 금융산업을 대변하는 직위다.
김 부총리는 보먼 로드메이어와 스미스 대사에게 우리나라 경제 3대 전략인 ▲일자리·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소개하고,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해 혁신성장본부를 설치하는 등 혁신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양측은 또 브렉시트 협상 과정에서 양국 관계가 흔들림 없도록 상호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한-영 통상관계가 브렉시트 이후에도 공백 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에 있어 협력을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대응에도 공조키로 했다.

또 김 부총리는 브렉시트 과정에서 영국 내 한국기업들이 안정적 영업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현재 보험사 10곳, 은행 7곳 등 총 26개사의 한국 기업이 진출한 상태다. 보먼 로드메이어는 "영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브렉시트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핀테크 산업 부문에서의 협력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영국이 강점을 가진 핀테크 산업은 우리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로 향후 이에 대해서 양국 협력이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보먼 로드메이어는 "핀테크 산업 생태계 활성화 경험을 한국과 공유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녹색 금융과 관련해서도 보먼 로드메이어는 한국의 높은 관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협력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은 GCF(녹색기후기금)·GGGI(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본부 유치, GCF 1억불 공여, 원화표시 녹색채권 발행 등 녹색금융 활성화에 대해 관심이 높다"며 "금융 선도국인 영국과 상호협력을 희망한다"고 답했다.

정부는 이번 면담을 통해 세계 금융 중심지인 영국과 흔들림 없는 파트너십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브렉시트 동향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경제·금융 분야에서 영국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