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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中企 기술고민 5만4000건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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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 대학 등 70여개 전문기관이 상호 협력·연계해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수요에 대해 총 5만 건 이상의 서비스 제공한 것으로 집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이하 SOS1379)가 지난 3년 동안 총 5만4000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26일 밝혔다. SOS1379는 기술애로 발생 시 어느 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모르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출연연구소, 대학 등 전문기관의 연구개발(R&D) 성과, 연구인력 및 장비 등과 연계해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과기정통부는 SOS1379의 5만여 건 서비스 중 전문기술상담 실적은 1만1000여 건으로 주로 연구개발자문·기술이전 등 기술지원, 특성평가·시제품제작 등 장비활용 관련 상담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상담 수요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해는 2만여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OS1379 지원실적

SOS1379 지원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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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사례로 '유엔아이솔루션즈'는 전기철도 운행과정에서 전기의 불안전한 접촉상태를 정밀하게 검측 하는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도움을 요청했고 SOS1379는 해당기술을 보유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전문가와 연계해 기술 이전을 하고 기술사업화 및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하도록 4회에 거쳐 후속지원을 했다. 그 결과 전기철도의 안전모니터링 기술 상용화에 성공해 지난해 인도 델리메트로에 일부구간 시범사업으로 4억9000만원 규모 수출을 달성했으며, 전 구간으로 확장 시 약 200억원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27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는 'SOS1379-전문기관 간 중소기업 기술지원 통합 워크숍'이 개최된다. 이번 워크숍에는 과기정통부와 SOS1379 관계자 및 전문기관의 중소기업지원 부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해 기술지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전문기관 기관장 정례 간담회 개최, 기업을 지원한 전문기관 연구원 우대 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9월 70여개 전문기관과 통합 업무협약을 체결해 중소기업 기술지원 협력체계를 공고하게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SOS1379를 활용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은 연계된 전문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므로 이번 워크숍을 통해 SOS1379와 전문기관 간 협력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하고 SOS1379가 연구활동을 하는 기업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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