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나만의 감성적인 공간을 위해 가구나 침구, 인테리어 소품으로 집 꾸미기에 나선 ‘홈퍼니싱(Home+Furnishing)’족이 늘며, 온라인몰에서도 관련 용품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먼저 집안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는 가구(99%)는 3년새 판매량이 2배 증가하며 홈퍼니싱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품목별로 보면 세련된 디자인에 공간 활용도를 중시하는 ‘미니멀리즘’ 영향으로 붙박이장은 6배(532%) 이상 급증했다.
공간배치가 자유로운 책상은 495% 증가했다. 티테이블이나 책상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식탁은 225% 증가했다. 트렌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운 ‘패스트 퍼니처’도 인기를 끌며 DIY가구와 가구리폼은 164% 늘었다.
홈퍼니싱 열풍이 주방공간까지 확산되며 디자인을 강조한 주방용품의 경우 2014년 대비 판매량이 48% 증가했다. 벽장식, 조명기구, 장식소품 등이 포함된 조명과 인테리어는 29% 판매가 늘었다.
올해 역시 미니멀 가구와 패브릭 인테리어 등에 이어 바닥과 벽지에 공을 들이는 홈퍼니싱족이 늘었다. 올 1분기 기준, 개성에 따라 집안 바닥과 벽 등을 꾸밀 수 있는 타일대리석 판매가 지난해보다 8배(700%)나 뛰었고, 스톤·아트월도 2배(118%) 늘었다. 실크벽지(34%)와 띠벽지(38%)도 모두 판매량이 오름세를 보였다. 가구의 경우, 슬라이딩장롱이 2배(131%) 증가했고, 조립가구(57%)도 두 자릿수 성장했다. 매트카페트도 4배(300%)나 치솟았고, 요·요커버(168%)와 소파커버(37%)도 각각 상승폭을 기록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尹, 이재명 입원 소식에 안부 전화…영수회담 후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