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50년간 방치돼온 경기도 접경지 12곳이 '관문도시'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매일 250만명이 출퇴근하고 연간 1억1300만t의 물류가 드나드는 외곽지역을 개선해 '서울의 첫인상'을 바꿀 계획이다.
진 본부장은 "관문도시 사업은 그동안 방치됐던 시 외곽 소외지역을 지역특성에 맞게 거점으로 육성하거나 자연성을 회복하려는 것"이라며 "일자리 문제와 주거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보존' 위주의 패러다임에서 '보존+개발' 방식으로 전환해 시의 첫인상 개선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는 목표다. 각 지역 특색을 고려하되 큰 틀에서 보존이 필요한 지역은 자연성을 보존ㆍ회복하고 나머지는 일터(일자리)ㆍ삶터(주거)ㆍ쉼터(문화ㆍ여가ㆍ복지)가 어우러진 거점으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중 1단계 사업지의 개발 방향은 정해졌다. 사당의 경우 청년을 위한 거점도시로, 도봉은 동북권 최대의 복합 체육ㆍ문화ㆍ생태도시로 키우겠다는 게 서울시 구상이다. 또 수색과 온수는 첨단 철도물류 거점도시와 문화와 자연이 함께하는 산업관문으로 각각 개발할 방침이다.
시는 우선 사당 일대(사당역~남태령역)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 지역은 1970년대 문을 닫은 채석장이 그대로 방치되며 안전과 경관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현재 시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 중이다. 또 출ㆍ퇴근시간대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통근ㆍ통학버스 정차 문제 해소를 위해 사당역 주변 저류조 상부를 활용해 '통근ㆍ통학버스 전용 정류장'도 조성한다.
시는 이번 사업과 관련해 그린벨트 해제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진 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그린벨트를 훼손하지 않키로 했다"며 "관문도시 중 그린벨트가 아닌 낙후된 지역이 많은데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대상지에 주거지역이 필요한 경우 용도지를 상향하고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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