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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드론 이용한 조류퇴치 국내 첫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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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22일 공항 활주로에서 약 2km 떨어진 영종도 북측 유수지 조류 서식지역에서 무인비행장치(이하 드론)를 이용한 조류 퇴치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행사에 사용된 드론은 국내기업 숨비가 자체 제작한 회전익 드론으로, 실시간 관제센터(DMS)를 활용해 근접비행, 정지비행 등 조류감지에 특화된 정찰, 감시기술과 조류퇴치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비행구역으로 접근하는 미허가 침투 드론을 재밍건을 이용해 전파를 교란한 후 무력화하는 첨단 기술도 선보였다.
인천공항 조류퇴치전담팀의 안전통제요원이 관제탑과 교신 후 드론을 지상 15m까지 이륙시키면, 드론에 탑재된 적외선 카메라와 관제시스템을 통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수풀이나 늪지대에 숨어있는 조류 떼를 탐지할 수 있다. 탐지된 조류 떼는 드론에서 송출되는 천적 울음소리와 공포탄 소리를 통해 항공기 이동경로 밖으로 효과적인 퇴치가 가능하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항공기 이동경로에 조류가 있을 경우 조류충돌 사고의 위험이 존재한다"며 "시속 370킬로미터로 운항 중인 항공기에 900그램의 조류 한 마리가 충돌할 경우 항공기가 받는 순간 충격은 4.8톤에 이르며, 최근 4년간 국내에서만 900건에 이르는 조류충돌 사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 공항에서는 조류충돌을 예방해 여객의 생명과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담보하기 위해 조류퇴치전담반을 운영하고 폭음탄, 경보기, 공항주변 습지 제거 등 각종 예방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인천공항도 고도의 전문훈련을 받고 총포소지허가와 수렵면허증을 갖춘 엽사 출신 조류퇴치 전담요원 30여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차량·도보 등 지상 이동 순찰을 통해 조류의 움직임과 출몰을 육안으로 파악하고 총포를 이용해 조류를 퇴치해 왔다.

이번 시연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조류퇴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늪지대, 깊은 수풀 등 인력 접근과 육안 식별이 힘든 곳에서 조류퇴치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와 항공분야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를 추진해 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항공기 운항 및 공항 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관제탑 기준 3km 바깥에서 사전승인을 받은 항공업무 관련 드론에 한해 비행이 허가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항 구역 내 첫 드론 시범비행을 준비하기 위해 올해 3월 초 국토교통부에서 마련한 '드론 운용절차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공사의 자체 드론 운영매뉴얼을 정비해 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향후 조류퇴치 드론을 상위포식자 개념으로 설정해 공항 내 생태계를 재조성하고, 그간 접근이 어려웠던 지역의 조류 서식지 생태 조사 및 빅데이터 구축 등 야생조수관리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드론을 이용한 공항물류단지 외곽울타리 경비, 관내 불법주차차량 적발 등 시범사업을 상반기에 추진하고, 6월까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드론 운영 종합평가를 거쳐 항행시설 전파측정 등 공항지역 내(관제탑 3km 이내) 드론활용방안과 국내 공항 확대 적용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올해 인천공항은 드론을 포함해 자율주행셔틀, 안내로봇 등 최첨단 스마트 기술을 공항운영과 여객서비스에 접목해 새로운 융합서비스와 공항운영 기법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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