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2018년 TV 신제품 공개…뭐가 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통점은 인공지능 적용, 사용자 환경 극대화
차이점은 각각 QLED와 OLED 패널 적용
소니 부상에 대해 삼성과 LG 이견
미 무역 규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옛 증권거래소에서 열린 삼성전자 ‘더 퍼스트룩 2018 뉴욕’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새 TV 모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옛 증권거래소에서 열린 삼성전자 ‘더 퍼스트룩 2018 뉴욕’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새 TV 모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018년형 TV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TV 시장에서의 격돌을 예고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인공지능(AI)를 활용, TV 사용 경험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한 반면 삼성전자는 '초대형 QLED', LG전자는 'OLED의 대중화'에 방점을 찍었다.
◆삼성 "초대형 TV로 소비자 경험 극대화" = 우선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월가 한복판에 위치한 옛 미국 증권거래소 건물에서 2018년 QLED TV 신제품을 공개하는 '더 퍼스트룩 2018 뉴욕(The First Look 2018 New York)' 행사를 개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지금까지는 TV 자체만 변화해 왔다면, 2018년 QLED TV 신제품은 주위 환경과 콘텐츠, 기기간 연결의 제약 없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디스플레이(Intelligent Display)'"라며 "소비자들이 어떤 TV를 필요로 하고,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생각해 신제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올해 삼성전자 TV 전략은 75형(인치) 이상 초대형 라인업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75형 이상 텔레비전 수요는 매년 30~40%씩 늘고 있고, 올해는 200만대 가까이 팔릴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75형 이상은) 지난해 기준 2대 중 1대가 삼성 제품이 판매된 시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사용자경험(UI·UX)도 극대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에도 시간·날씨·뉴스 등 생활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진이나 그림을 띄워놓을 수 있는 앰비언트 모드, 삼성전자의 세탁기나 청소기, 에어컨 등 각종 기기를 한 번에 연결해 TV화면에서 보는 기능 등을 선보였다. 이런 다양한 기능은 AI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Bixby)'와 삼성전자 IoT 서비스 통합 앱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구현이 가능하다.
◆LG "AI로 더 선명하고, 더 똑똑하다" = LG전자는 지난 5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서초 R&D캠퍼스에서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가졌다.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올레드 TV 대중화, 대형화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프리미엄TV는 올레드'라는 인식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AI로 한 차원 더 높인 올레드 TV로 또 한번 앞서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출시되는 올레드 TV는 독자 개발한 AI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했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1,2단계에서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4단계에서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준다. 사물과 배경을 분리한 후, 각각 최적의 명암비와 채도를 찾아 사물은 선명해지고 배경은 원근감이 더해진다. 이밖에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 이상 촘촘하게 나눠 더욱 정확하고 생생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이밖에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도 추가됐다. "요가 강좌 틀어줘"라고 말하면 TV 프로그램, VOD 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또 "구글에서 LG트윈스 경기 일정 알려줘"와 같은 질문도 검색을 통해 답을 보여준다. 가격도 전년도 모델 대비 20~30% 가량 낮췄다.
삼성·LG 2018년 TV 신제품 공개…뭐가 다를까 원본보기 아이콘


◆QLED vs. OLED = 두 업체의 TV의 가장 큰 특징은 패널. 삼성전자가 지난해 첫 출시한 QLED TV는 스스로 빛을 내는 퀀텀닷(양자점) 소재를 활용해 색 재현율, 명암비를 높인 제품이다. 퀀텀닷 필름을 LCD에 덧붙여 화질을 개선한 방식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QLED TV는 지난해 출시한 제품보다 색 재현율, 명암비가 한층 높아졌다고 설명한다.

반면 LG전자가 집중하는 OLED TV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낸다. LG전자는 백라이트를 사용한 다른 제품군들이 빛 번짐 현상, 빛을 완전히 끄지 못해 완벽한 검은색을 나타내지 못하는 것과 달리 눈으로 보는 것 같은 색을 구현해낼 수 있다고 소개한다.

최근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 시장이 LG전자와 소니를 주축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일각에서는 삼성전자 역시 QLED 대신 OLED를 택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대해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은 "OLED는 번인 문제때문에 기술적으로 해야 할 것들이 많다"며 "TV시장에서 OLED는 절대로 보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TV 시장을 둘러싼 변수들 = 프리미엄 TV 시장에의 소니의 성장세에 대해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이견을 보였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2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소니는 34.4%로 1위를 차지했으며 LG전자(32.2%), 삼성전자(23%)가 뒤를 이었다.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은 "소니가 물량이 많거나 판도를 뒤집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고유 영역을 챙기고 있는 것"이라고 답한 반면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소니가 적극적으로 올레드 TV를 출시하면서 올레드 캠프의 크기를 늘리는 것이 장기적 관점에서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미국 정부가 세탁기, 태양광 부품에 이어 철강 분야까지 무역 규제를 강화하는 상황이 TV까지 확대될 수 있냐는 우려에 대해 두 업체 모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한 사장은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경쟁력이 있다면 당연히 이미 미국에서 TV를 생산했을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제품 생산 뿐 아니라 포장, 프레스 등 여러가지 TV생산에 필요한 부수적인 여건들을 고려해 멕시코에서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사장은 "미국에서 수입하는 TV가 한국에는 없기 때문에 상호세는 논리적으로 성립되는지 의문"이라며 "다만 미국은 전략적으로 시장의 가치가 크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전개된다 하더라도 대응할 준비를 가설적 차원에서 하고 있다"고 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