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태열 유엔대사, 평화구축위원회 의장 활동 마무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외교부는 조태열 주유엔(UN)대사가 31일자로 1년간 유엔 평화구축위원회(PBC) 의장 활동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조 대사는 지난해 1월25일 PBC 의장으로 취임, 2005년 출범 이후 존재감을 나타내지 못했던 PBC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PBC는 감비아, 사헬 등으로 논의 대상 국가·지역 확대, 아프리카연합(AU) 등 소지역·지역기구와 세계은행(WB) 등 국제금융기구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강화 및 작업방식 개선 등을 수행했다.

특히 안보리 연구와 관련 권위를 인정받는 미국 뉴욕 연구소인 시큐리티카운슬리포트(Security Council Report)는 지난 11월 보고서에서 조 대사 등 최근 PBC 의장들의 PBC 강화 노력을 조명하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PBC가 실질적인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안보리 이사국들도 PBC와의 협력에 보다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조 대사의 성공적인 PBC 의장 활동은 유엔의 평화·안보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했다"면서 "중장기적으로 우리의 안보리 이사국 진출(2024~25년 임기 비상임이사국 입후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대사는 의장직 종료 이후 관례에 따라 올해에는 부의장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