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군복무 중 등록금 모으자" 軍테크 바람 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B국민·기업銀 '국군희망준비적금' 가입구좌 41만좌 달해…연 5%대 우대금리 매력, 상품군·세제혜택 다양해질 전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입대 전에 18개월. 말년 휴가 나와서 24개월' 군인아들을 둔 부모님 카페에는 최근 은행 군인적금 상품의 만기를 이렇게 들어야 한다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최고 5%대가 넘는 고금리를 주는 군인적금에 만기를 최대한 길게 가져가기 위해서다. 특히 올해부터 군인월급이 20만원 가까이 인상돼 정부가 적금 납입한도도 상향할 예정이라 군인적금의 매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 군인 월급이 88%나 오르면서 금융권에 '군(軍)테크' 바람이 불 전망이다. 은행들은 '군복무 중 1학기 등록금 모으기', '군 복무중 목돈 만들기'와 같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세제 혜택과 비교 공시도 확대할 방침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국군희망준비적금'을 판매하는 은행은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두 곳으로 총 판매구좌수는 41만114좌에 달한다. 최대 연 5.80%의 고금리 혜택에 가입자 수는 출시 이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은행의 적금금리가 연 1.80~2.5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금리 수준이 최대 4%포인트 가까이 높은 셈이다.

KB국군희망적금의 납입한도는 월 1000원 이상 10만원 이내, 금리는 연 5.5%에서 5.8% 수준이다. IBK국군희망적금도 최고 연 5.80%의 금리를 주며 월 1만원 이상 10만원 이하가 적금 납입한도다. 두 상품 모두 6개월 이상 2년 이하로 계약할 수 있는 군 의무복무자 대상 상품이다.
다만 지금까지는 적금 납입한도가 최대 10만원에 불과해 꼬박꼬박 적금을 납입하더라도 만기에 수령할 수 있는 돈에 한계가 있었다. 예컨대 월 적금 납입 한도가 20만원에 불과했을 때는 21개월을 꼬박꼬박 납입해도 만기에 435만원밖에 수령을 할 수 없었다. 금융당국은 은행과 협의해 납입한도를 30~40만원 수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군인병사 대상 금융상품도 크게 확대된다. 금융위가 예시로 든 것은 '군복무 중 1학기 등록금 모으기'와 같은 이름을 붙인 상품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군인 적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동기 요인을 다양화하기 위해 은행들이 상품의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면서 "상품군을 다양화하는데 신경쓸 것"이라고 밝혔다.

적금상품을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공시도 확대하고 세제혜택도 더 강화된다. 금융사별로 군인적금의 금리와 우대이율 조건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사용자 층을 더 끌어들인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 공시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혜택이 강화된 군인 적금 상품 출시는 이르면 6월 전에 출시될 전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세제혜택까지 추가되면 법개정까지 가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적금상품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이병 16만3000원, 병장 21만6000원 수준이던 군인 월급은 올해 이병 30만6000원, 병장 40만6000원으로 88% 인상됐다. 정부는 2020년까지 군인월급을 더 올려 이병 51만원 병장 67만6000원까지 인상한다는 계획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