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뒤틀린 종로5가역 천장…시민 불안감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지나는 종로5가역 내부 천장이 벌어져 뒤틀려 보기 흉한 모습이다. (사진=이승진 기자)

서울 지하철 1호선이 지나는 종로5가역 내부 천장이 벌어져 뒤틀려 보기 흉한 모습이다. (사진=이승진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아이고 무섭다. 빨리 뛰어가자”

지난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지하철 종로5가역 역사를 지나던 시민 두 명이 걸음을 재촉했다. 종로5가역의 뒤틀린 천장이 금방이라도 내려앉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역을 찾은 다른 시민들 역시 군데군데 내려앉은 천장을 흘끗흘끗 보며 재빨리 발걸음을 옮겼다.
1974년 8월15일 영업을 개시한 종로5가역은 몇 차례 보수공사를 했지만 세월의 흔적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지하철 개찰구부터 지하쇼핑센터까지의 천장은 뒤틀려있거나, 일부는 볼록하게 내려앉아 있었다. 이 같은 천장의 문제는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에도 취약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도 오래된 천장을 보며 안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지하철 1호선을 방문한 한모(62)씨는 천장을 보며 “흉측하다”며 “보기에만 안 좋은 게 아니라 분명 안전상 문제도 있을 것 같다”고 걱정했다. 역을 찾은 김모(45)씨 역시 “제천화재가 일어난 뒤엔 건물에 들어갈 때마다 유심히 살펴보는 버릇이 생겼다”며 “천장 사이사이로 전선들이 보이는 것 같은데 화재 시 취약할 것 같다”고 말했다.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을 양동이로 받고 있고 바닥엔 천장에서 떨어진 얼음 조각들이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을 양동이로 받고 있고 바닥엔 천장에서 떨어진 얼음 조각들이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매서운 한파가 몰아닥친 지난해 12월14일엔 역사 천장에 고드름이 매달리기도 했다. 천장에서 외부와의 온도 차이로 생긴 물 등이 모여 벌어진 패널 사이로 흘렀고, 이 물이 강추위에 얼어 붙은 것이었다. 또 흘러내리는 물을 받기 위해 역사 내부엔 양동이가 놓이기도 했다.

역사 내에서 10년 가까이 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상인은 “겨울이면 한번씩 있는 일”이라며 “여름에도 갑자기 폭우가 쏟아지거나 할 때면 천장에서 물이 새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한 두해 일어나는 일도 아닌데 왜 이렇게 안 고쳐지는 건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천장 군데군데가 구겨져 있고, 성인 주먹이 들어갈 만큼 틈이 벌어진 곳도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천장 군데군데가 구겨져 있고, 성인 주먹이 들어갈 만큼 틈이 벌어진 곳도 있다. (사진=이승진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매년 천장에서 물이 새는 등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져 가고 있지만 10년째 예산상의 이유로 천장 개·보수는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단순하게 천장만 뜯어 고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천장을 리모델링 하기 위해선 주변 시설도 함께 리모델링 해야 해 비용이 많이 드는데 예산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루빨리 예산을 확보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