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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디즈니처럼 스토리 있는 콘텐츠로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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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라이프스타일 이해, 전 구성원의 ‘스토리 있는 콘텐츠’ 개발

고정 관념을 넘어선 일상 밀착형 스토리 발굴 등 3대 역량 강조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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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새해 경영 화두로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 개발'을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2일 신년사 사내방송을 통해 "'세상에 없는 일류기업'이 돼야 하고,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그것이 가능하리라 믿는다"며 "이것이야말로 경쟁사와 근본적으로 차별화하고, 고객들과의 공감을 통해 고객이 우리를 찾을 수 있게 만드는 강력한 무기다”라고 말했다.

이어 "상품, 점포, 브랜드를 포함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를 다양한 스토리로 연결해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재편집해 낼 수 있는 역량을 새로운 핵심 경쟁력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360도로 관찰하고 이해해야 하며 ▲ 임직원 모두가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 개발자가 되고 ▲ 고정관념을 넘어 일상의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진솔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찾을 수 있는 세 가지 역량을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의 구체적인 사례도 언급했다. 미키마우스를 비롯한 캐릭터와 스토리 왕국이 된 디즈니나 제품이 아니라 스포츠 정신을 파는 회사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이키, 스토리텔링으로 고속 성장하며 유니레버에 1조원에 인수된 면도날 정기 배송 스타트업 기업인 달러쉐이브클럽을 들었다. 이를 통해 '꿈 같은 시간', '꿈 같은 기억', '꿈 같은 경험'을 전달하며, 고객의 생활을 공유할 수 있는 동반자가 돼야 한다고 했다.

정 부회장은 “전방위적인 사업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고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재무 안정성을 강화하며, 각 사별 신규사업을 안착시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해 위기에 철저히 준비하자"며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시행하는 주35시간 근무제 역시 성공적인 사례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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